수도권

서울 지하철·도로가 벤처기업 기술·제품 테스트베드 된다

이강훈

gh@tbstv.or.kr

2019-05-27 13:13

프린트
  • 【 앵커멘트 】
    지하철과 도로, 공원 등 서울시가 관리하는 시설물과 각종 행정 현장이 앞으로 벤처기업들의 이른바 기술 ‘테스트베드’로 활용됩니다.

    신기술이나 제품을 개발해도 이를 제대로 시험·검증해 볼 기회나 장소가 부족했던 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이강훈 기자입니다.

    【 기자 】

    현재 서울창업허브에 입주해 있는 한 벤처기업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지하철의 온도과 공기질, 진동을 감지할 수 있는 신기술을 지하철 5호선에서 시험·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의 혁신기술·제품을 서울의 공공시설물과 행정 현장에서 테스트해볼 수 있도록 하는 서울시 정책의 도움을 받게 된 겁니다.

    【 INT 】서형준 대표이사 / IoT전문기업 ㈜토이스미스
    “공공시설물에 들어갈 수 있는 기술을 작은 스타트업이 개발하면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잡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늘의 별따기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런데 이번에 기술 실증을 도와주는 서울시 사업을 통해 굉장히 큰 도움을 받았고요.”

    이 기업처럼 서울시의 공공자원을 테스트베드 삼아 기술 개발과 시장 개척에 나갈 혁신기업이 앞으로 쏟아질 예정입니다.

    2023년까지 총 1천500억 원의 서울시 예산이 투입돼, 1천 개 기업의 기술 실증과 제품·서비스 구매 지원이 이뤄집니다.

    실증을 거쳐 기술 성능과 안전성이 검증된 기업은 서울시로부터 성능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잇어 국내외 판로 개척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원 신청은 다음달 1일부터 본격 운영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가능합니다.

    【 INT 】조인동 / 서울시 경제정책실장
    “서울기술연구원에 '신기술 접수소'가 생겨서 24시간 온라인 접수가 가능합니다. 상시 접수가 가능하고 그 다음 곧바로 두 달 내에 최종적으로 실증 여부에 대한 판단이 됩니다.”

    기업 한 곳당 지원되는 기술실증 사업비는 평균 2억 원.

    기업들은 이러한 지원책을 크게 반기면서도, 실제로 현장에 기술·제품을 도입하려면 수억 원의 큰 비용이 들기도 한다며, 지원금 규모가 더 커져야 한다는 바람도 내놓고 있습니다.

    tbs뉴스 이강훈입니다. ■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