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부, 북한관광 전면허용 검토…미국 "남북협력 긴밀 협의"

김종민

kjm9416@seoul.go.kr

2020-01-17 15:23

프린트 7
  • 【 앵커멘트 】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을 목표로 북한 관광을 전면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남북협력을 지지한다며 비핵화의 진전과 보조를 맞춰 진행되도록 우리 정부와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종민 기자입니다.


    【 기자 】
    정부는 최근 대북 개별관광과 함께 제3국을 통한 '비자 방북' 허용 가능성까지 시사했습니다.

    그동안은 북한 당국이 발행한 초청장과 비자가 모두 있어야 했지만, 앞으로는 비자만 받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제3국 여행사를 통해 북한 당국의 관광비자를 받아 북한관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정부는 일단 이산가족 등 대상을 한정해 소규모 개별관광을 추진하다가 전면적으로 확대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소원해진 남북관계를 되돌리기 위해 사실상 북한 관광을 전면 허용하겠다는 취지로 읽힙니다.

    다만 정부는 '비자 방북' 등 구체적인 방안을 거론할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 INT 】 이상민 / 통일부 대변인
    "남북 간 협력 차원에서 그리고 민간교류의 확대 차원에서 저희가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이고요. 비자 방북이라든지 절차에 관련해서는 아직 따로 언급해 드릴 사항이 없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 국무부는 "남북협력을 지지하며 남북협력이 반드시 비핵화의 진전과 보조를 맞춰 진행되도록 한국과 조율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 현지매체의 관련 질의에 답한 건데, '비핵화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단서를 달긴 했지만, '남북협력 지지' 입장을 공개 거론한 점이 주목됩니다.

    스티븐 비건 부장관을 만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남북협력 문제를 긴밀하게 조율하기로 했다"며 "이제 시작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 INT 】 이도훈 /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미국은 우리가 주권국가로서 내리는 결정에 대해서는 존중한다는 입장입니다. 항상 그래 왔고요."

    북한으로 돈이 흘러들어가 제재가 무력화될까 우려하는 미국을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관건인 가운데, 정부는 북한의 호응도 촉구하고 있습니다.

    tbs뉴스 김종민입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7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