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보수통합 불씨 살렸다'…한국당-새보수당, 양당협의체 출범

고진경

tbs3@naver.com

2020-01-22 14:00

프린트 44
한국당·새보수당 참여 '통합추진위' 구성키로
한국당·새보수당 참여 '통합추진위' 구성키로
  • * 내용 인용시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코너명 : 2부 [ 인터뷰 제1공장 ] - 전화연결
    ■ 진행 : 김어준
    ■ 대담 : - 정운천 공동대표 (새로운보수당)

    ▶ 김어준 :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들 간에 통합, 연대 모색 혹은 새로운 창당 움직임으로 분주합니다. 연속으로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한국당과 협상테이블에 직접 앉았던 새보수당의 정운천 공동대표 전화 연결됐습니다. 안녕하세요, 대표님.

    ▷ 정운천 : 네, 안녕하세요.

    ▶ 김어준 : 새보수당은 한국당에게 통추위 통하지 말고 일 대 일로 협상하자고 요구를 했고, 결국 일 대 일로 하기로 결정이 됐습니다. 그런데 왜 꼭 일 대 일이어야 했나요?

    ▷ 정운천 : 어제 저희가 최후통첩을 했는데요. 그러한 결과를 한국당에서 받아줘서 이제 보수대통합의 그러한 통합 열차가 그래도 제대로 올라섰습니다. 그런데 이유는 뭐냐 하면 전체적인 보수대통합을 위해서 국민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우리 혁신통합추진위원회이고요. 그렇게 하더라도 신설합당 내지는 합당을 위해서는 당대당으로 이렇게 추진을 해야 되거든요. 그래서 당대당이 추진을 하지 않으면 창당이나 신설합당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 진위를 우리가 한국당에게 요구한 겁니다.

    ▶ 김어준 : 그러니까 꼭 당대당이어야만 세부적인 조항들에 대한 조율이 가능하니까, 뭐, 그런 겁니까? 그렇게 이해하면 됩니까? 아니면,

    ▷ 정운천 : 한 예를 든다면,

    ▶ 김어준 : 구체적으로 좀 알려주십시오.

    ▷ 정운천 : 지금 한국당의 당직자가 한 예를 들어서 100명이다, 우리 새보수당이 20명이다 그러면 당직자들을 구조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런 것 충분히 서로 이렇게 협의를 해야 되는 거 아니겠어요? 이제 시간도 얼마 안 남았는데,

    ▶ 김어준 : 구체적 현안이 있는데 그것을 여러 주체와 함께 이야기해서 진도가 나가겠느냐 이런 겁니까?

    ▷ 정운천 :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이렇게 국민들에게 우리가 보수대통합을 하는 것은 혁통해서 하는 것이고, 또 당대당으로는 당연히 그러한 일들을 세부적으로 해야 되는 게 당연하죠.

    ▶ 김어준 : 알겠습니다. 언론에서는 결국 쟁점이 지분인데, 그런 내밀한 이야기를 하자면 일 대 일로 앉아야 되는 거 아니겠는가 이렇게들 해석하는데.

    ▷ 정운천 : 지금 새보수당에서 우리 유승민 의원이 이야기한 보수재건 3원칙 원칙을 확실하게 해서 보수의 혁신을 가져오자는 게 주장이었고요. 지금 말씀하신 지분 문제 이런 의미, 4년 전에 그런 거 해서 쫄딱 망했지 않습니까? 이제는 그런 일은 하지 말자, 제대로 원칙으로 해보자 그것이 저희의 주장입니다.

    ▶ 김어준 : 그런데 3원칙은 한다고 말만 하면 되는 건데 그걸 가지고 몇 날 며칠을 서로 이야기할 건 없고 구체적으로는 지분과 또는 말씀하셨듯이 예를 들어서 그쪽 100명, 우리는 20명인데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이런 실무적인 이야기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 정운천 : 그래서 지금 제일 중요한 것은 혁신을 우리 3원칙 중에 제일 중요한 게 보수혁신인데, 혁신은 이번에 공관위원장을 뽑는다든지 이렇게 해서 제대로 국민들이 원하는 그런 공천이랄까 이런 등등이 제대로 되면 그 원칙에 부합된 거죠.

    ▶ 김어준 : 그러니까요. 그 말씀은 결국은 지금 새보수당 소속의 지역위원장들이 있는데, 그 지역위원장들 몇 자리나 보장해 줄 거냐 이 이야기로 결국 귀결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 정운천 : 내용적으로 그런 이야기가 나와서 제가 주장한 게 그거였습니다. 제가 통합 창구 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런 이야기를 하면 우리 보수통합은 망한다. 그런 부분은 완전히 투명하게 확실하게 하자. 4년 전에 그런 지분 경쟁 그런 경쟁으로 망해버렸지 않냐? 이제는 그걸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해서 저희 새보수당이 그런 혁신에 대한 원칙을 확실하게 한번 해보자는 게 저희 뜻이고 그런 걸 주장하고 한국당에 계속 그러한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 김어준 : 그러면 투명하게 하자는 건 어떻게 하자는 건가요?

    ▷ 정운천 : 아니죠. 이를 테면 이렇습니다. 지금 현재 한국당이 컷오프를 30%, 그다음에 전체를 50%를 한다 굉장히 중요한 일 아닙니까? 거기에다가 여성, 거기에다가 청년, 이런 걸 제대로 넣은다 이런 등등이 저희들한테 신호를 보여주는 겁니다. 그런 것이 확실하게 되면 크게 혁신이 아니겠습니까?

    ▶ 김어준 : 그러니까 새보수당 입장에서는 우리한테 몇 개의 지역은 꼭 줘야 한다는 그런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가지고 협상하진 않는다 이런 말씀이시네요?

    ▷ 정운천 : 하여튼 그런 이야기하면 쫄딱 망한다는 그런 생각을 제가 주장을 하고, 또 그러한 등등이 우리 전체의 세부사항에 그러한 의미를 함께 이렇게 한국당 또는 우리 혁통에다가 주장하고 있습니다.

    ▶ 김어준 : 그런데 그런 이야기를 해서 약속을 받지 않으면 지금 새보수당 지역위원장은 불안해서 어떻게 합니까?

    ▷ 정운천 : 지금 현재 그 지역위원장이 지금 현재 제일 불안해하고 있는 것은요 한국당 국회의원들 108명 중에 50%를 이렇게 컷오프한다는 것, 거기가 훨씬 지금 불안해 할 겁니다.

    ▶ 김어준 : 알겠습니다.

    ▷ 정운천 : 지금 그런 것들을 해놓고 나면 저희 새보수당의 모든 분들은 오히려 기회가 되는 거죠. 그러한 혁신을 제대로 해 준다면 저희들한테도 기회가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 김어준 : 알겠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해서 어렵게 통합이 됐습니다. 그런데 지금 사실상 새보수당 현역 의원들 전역이 한국당 전신이 새누리당 출신이라 형식은 합당이지만 내용은 복당이 아니냐는 비판이 아마 이게 작업이 끝나면 있을 수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하실 계획입니까?

    ▷ 정운천 : 사실은 저희가 한국당하고 합당을 하면 도로 새누리당이라고 해서 그렇게 여러 가지 폄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래서 혁신통합위원회에서 우리 보수 전체의, 시민단체까지 포함해서 그렇게 해서 창당을 하는 것이 국민들한테 어필하는 것이다. 그래서 저희가 혁통에 조금 아슬아슬했지만 그런 통합 열차에 궤도에 들어간 것이죠.

    ▶ 김어준 : 그런 비판이 아마 신중팔구 있을 텐데, 거기에 대해서도 그렇지 않다고 말할 여러 가지 조치를 통합 과정에서 할 것이다?

    ▷ 정운천 : 아니요. 지금 보수혁신통합위원회에서 저희가 두 명 들어가 있고, 한국당이 두 명 들어가 있잖아요. 거기에 또 시민단체가 들어가 있고, 지금 새로 창당하는 그런 두 군데 또 들어가 있고 그래서 거기에서 전체적으로 통합을 할 때에는 보수 확장에 의한 대통합이 되는 것이죠.

    ▶ 김어준 : 그렇게 확장, 그러니까 보수 진영 전체가 다 중도까지 포괄하는 통합을 하겠다는 게 저의 의도였고, 그렇게 지금도 추진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긴 합니다만 그런데 우리공화당은 통합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새보수당이 입장을 정했다는 식으로 언론이 보도하는데 이 보도가 맞는 겁니까?

    ▷ 정운천 : 그게 저희 보수 3원칙의 첫 번째가 탄핵의 강을 넘어서자 이거거든요. 거기에 예를 들어서 우리공화당의 누구든지 간에 거기에 부합하면 같이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안 되는 거죠.

    ▶ 김어준 : 부합한다는 건 예를 들어서 우리공화당 소속의 누군가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은 합법적이고 문제가 없었다라고 그렇게 의사표현을 하면 이 대상이 되지 그렇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겁니까?

    ▷ 정운천 : 그렇죠. 탄핵에 매달리면 찬성을 했든 반대를 했든 거기에 매달려서 거기에 문제를 삼으니까 일단 그것은 역사에 맡기자. 우리가 그걸 뛰어넘어서 보수대통합을 통해서 어그러진, 망가진 그러한 보수를 살려내서 통합을 해보자는 게 저희 새보수당의 보수 3원칙이기 때문에 그게 맞다면 그것은 얼마든지 가능한데 그 탄핵 가지고 계속 그 문제를 삼으면 어떻게 우리가 한 발짝, 두 발짝 나가겠습니까?

    ▶ 김어준 : 그런데 우리공화당은 정체성 자체가 사실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하고 탄핵은 부당한 것이라고 하는 곳인데, 그 정체성을 버릴 수 있을까요?

    ▷ 정운천 : 저도 탄핵에 찬성을 한 사람 중에 하나입니다. 그 당시에 만약 헌법가치 안에, 헌법 안에 안 들어가 있으면 더 큰 문제가 일어났기 때문에 그때 찬성을 하고 또 반대를 한 사람, 모두가 다 거기에 보수의 책임을 다 져야 할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그거 가지고 이렇게 계속 문제를 삼게 되면 아무 일도 못한다. 이제는 그걸 뛰어넘어서 탄핵을 넘어서 새로운 미래로 나가야 된다. 그게 저희의 의지이고, 그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겁니다.

    ▶ 김어준 : 여하간 그런 입장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우리공화당은 지금 진행하고 있는 통합의 대상에서는 열외로 하고 지금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이해하면 됩니까?

    ▷ 정운천 : 잘 말씀하셨네요. 그렇습니다.

    ▶ 김어준 : 알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요 이게 앞으로 계속 진도가 나갈 테니까 그때마다 전화 연결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운천 : 네, 감사합니다.

    ▶ 김어준 : 새보수당의 정운천 공동대표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44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