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최강욱 기소'두고, 여 "기소과정 감찰"…야 "여권인사 비호"

전덕환

tbs3@naver.com

2020-01-24 18:54

프린트 20
검찰, 최강욱 비서관 업무방해 혐의 불구속 기소
검찰, 최강욱 비서관 업무방해 혐의 불구속 기소
  • 여야가 검찰의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기소 강행과 이에 대한 법무부의 감찰 방침을 놓고 엇갈린 반응을 내놨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최 비서관 기소를 계기로 이른바 '윤석열 사단'이 조직이 아닌 윤 총장 개인에게 충성해온 정황이 드러났다며 기소 과정에 대한 신속한 감찰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윤 총장 지시를 충실하게 이행하던 심복들의 부서 이동 가능성이 대두되자 인사 발표를 30분 앞두고 서둘러 기소가 이뤄졌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등 보수 야당은 법무부의 감찰 방침을 '여권 인사 비호'로 규정하고 특검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청와대 비서관이 대통령을 등에 업고 자신의 비리에 대한 기소를 청와대 차원에서 대응하는 것 자체가 이미 심각한 권력의 사유화"라며 "법치주의 파괴가 도를 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법무부도 이에 동조하며 감찰 입장을 밝힌 것은 국정이 오직 정권 실세의 사익을 위해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새보수당 김익환 대변인도 "법치 파괴의 주범이자 문재인 정권의 시녀로 전락한 추 장관은 더 추해지기 전에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대안신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진보 성향 야당들은 최 비서관 기소와 관련해 다소 엇갈린 반응을 내놓으면서도, 검찰과 법무부가 내고 있는 파열음에 대해선 양 기관 모두 자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