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힘내라 뚜벅이> "서울시내 80곳은 '노인보호구역'입니다"

이민정

adorablejung@naver.com

2016-05-25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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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주정차로 얼룩진 노인보호구역 <사진=이민정 기자>
불법주정차로 얼룩진 노인보호구역 <사진=이민정 기자>
  • 【 앵커멘트 】
    tbs 연중기획 걷고 싶은 도시 프로젝트 '힘내라 뚜벅이', 어르신들의 보행 안전을 위해 마련된 '노인보호구역'의 실태를 취재했습니다.

    이민정 기자입니다.

    【 기자 】
    서울 중구의 한 노인보호구역, 바닥 곳곳에 '노인보호'라고 써 있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이를 무시하고 지나칩니다.

    【 INT 】운전자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요. 보호구역 그냥 써놓으면 잘 몰라요. / 30km 잘 못 지켜요. 그렇게 다니다가 날 새요."

    시장 인근인 데다 인쇄 골목이어서 이륜차가 수시로 다니지만 보행로는 없습니다.

    이 때문에 노인들은 사고 위험에 쉽게 노출됩니다.

    【 INT 】노인
    "청각장애가 있어서 뒤에서 빵하면 깜짝 놀라고 여러번 당했죠. 쓰러질 뻔한 적도 수십번 있었고... / 시장 골목이라서 복잡하고 위험하죠. 차량들이 통행하니까..."

    다른 노인보호구역들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보행로, 과속방지턱 등 시설의 유무는 구역마다 제각각이고, 스쿨존처럼 시속 30km의 속도 제한, 주정차 금지 등의 규정이 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노인보호구역은 서울에 80곳, 전국적으로는 850여곳으로 어린이보호구역의 5% 수준에 불과합니다.

    구역 수가 턱없이 적고 실효성도 떨어지는 것은 스쿨존과 달리 국비 지원이 없고 노인복지회관 등 시설 중심으로 지정되기 때문입니다.

    【 INT 】구청 관계자
    "시설장이 신청을 하게 돼 있습니다. 강제적으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니까...불법 주차도 과태료 2배니까 주변에서 반대하는 경우도 있어요."

    보호구역의 실효성을 높이려면 노인들의 보행 특성부터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 INT 】지우석 / 경기연구원 휴먼교통실장
    "종합복지관, 노인회관 등 점 중심으로 그 주변만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해서 실질적으로 노인들이 목적지까지 오는 데 있어 효율성이 떨어지죠. 점적인 지정이 아니라 선, 면적인 지정을 하고 보도확보, 야간시간 조명 설치도 복합적으로..."

    지난해 서울지역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 중 75%가 보행 중 사고로 숨졌습니다.

    노인 스스로 교통 규칙을 잘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인 보행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배려가 절실합니다.

    tbs뉴스 이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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