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만 62~69세 독감 백신 접종 재개…질병청 "백신 접종 사망, 인과관계 낮아"

김호정 기자

tbs5327@tbs.seoul.kr

2020-10-26 16:38

프린트 1
  • 【 앵커멘트 】
    독감 백신 관련 속보입니다.

    최근 독감 백신을 접종한 뒤 사망자가 잇따랐는데 질병관리청은 독감 백신 접종과 사망의 인과 관계는 낮다고 밝혔습니다.

    60대 어르신들의 무료 접종도 시작됐습니다.

    보도에 김호정 기자입니다.


    【 기자 】
    만 62~69세 어르신은 오늘(26일)부터 독감 백신을 무료로 맞을 수 있습니다.

    만 70세 이상 무료 접종은 앞서 지난 19일부터 시작됐습니다.

    현재 독감백신 접종은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차원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제까지 독감 백신을 맞은 뒤 사망한 사례는 모두 59명으로 이 가운데 46건은 백신 접종과 인과 관계가 낮은 것으로 공식 파악됐습니다.

    나머지 13건은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질병관리청이 접종 후 숨진 20명을 부검한 결과, 이들의 사망 원인은 대동맥 박리, 뇌출혈 등으로 백신 접종에 따른 이상 반응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현장음 】기모란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전문위원(26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 중)
    "특히 예방접종을 하고 하루 이내, 12시간 이내에 사망했던 케이스도 있었기 때문에 그런 경우는 혹시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아닌가, 이런 것도 좀 의심했었는데. 그분들도 대동맥 박리나 그런 사인이 나와서 이건 바로 옆에 누가 사람이 없었다면 사망하실 수 있었겠구나..."

    독감 백신을 맞고 이상 반응이 나타났다는 보고는 총 천231건이 접수됐지만 백신과의 인과성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브리핑에서 독감 백신 후 접종 부위가 붓거나 통증이 있는 경미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며 접종 후 병원에 머무르며 증상을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현장음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접종이 끝난 후에는 15~30분 정도는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이상반응 여부를 관찰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접종 후에는 2~3일 정도 몸 상태를 잘 살펴주시고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아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아울러 추운 이른 아침보다는 기온이 오른 시간대에 되도록 몸의 건강 상태가 양호할 때 백신을 맞고, 접종 뒤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TBS 김호정입니다.

    #만 62세 이상 독감 백신 무료 #백신-사망 인과성 낮아 #독감 백신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