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해수부 "후쿠시마서 넣은 선박평형수 적절 관리…오염수 막기 위해 최선"

김훈찬 기자

81mjjang@tbs.seoul.kr

2023-01-31 06:50

프린트 41
  • 해양수산부는 일본 후쿠시마 인근에서 주입된 평형수가 국내에 배출되는 상황을 적절히 관리하고 있으며 평형수를 통해 방사능 오염수가 유입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평형수는 선박 복원성 확보를 위해 선체 좌우에 싣는 바닷물을 말합니다.

    앞서 한 언론은 2017년 9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후쿠시마현과 인근 5개현(미야기·아오모리·이와테·이바라키·지바현)에서 주입된 평형수 519만9,935t(톤)이 국내에 배출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해수부 관계자는 "519만t이라는 수치는 우리 관할 수역 밖에서 평형수를 교체한 뒤 국내에 입항한 선박들의 사례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라며 "이 기간 배출된 미교체 평형수는 약 321만t정도로 추산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가운데 원전 사고지역에서 가까운 후쿠시마·미야기현에서 주입한 평형수를 교체하지 않고 국내에서 배출한 선박은 37척이고 배출량은 약 12만t입니다.

    이 관계자는 "미교체 평형수는 방사능 표본 조사를 거쳤으며 검출된 방사능 수치가 국내 해수와 큰 차이가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해수부는 2021년 8월부터 선박들의 평형수 교체 후 입항 여부를 명확히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후쿠시마·미야기현에서 평형수를 주입한 경우 교체를 요구하고 미교체 선박에 대해서는 방사능 전수조사를 진행했다는 것입니다.

    2022년 8월부터 해수부는 이에 더해 후쿠시마·미야기현에서 주입한 평형수를 교체한 선박에 대해서도 방사능 표본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오모리·이와테·이바라키·지바현 등 4개현의 표본조사 척수도 10척에서 15척으로 늘렸습니다.

    해수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해양으로 방류되는 시점부터는 후쿠시마 인근 6개현 전체에 대해 평형수를 교체한 뒤 입항하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선박이 국내에 입항하면 평형수 교체 여부를 검증하고 이동형 방사능 측정 장비를 활용해 평형수 방사능 오염 여부도 전수조사할 예정입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41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경제 추천 기사

인기 기사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