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ON 세계] 9살 환경운동가, 세계 리더들에게 "거짓 약속은 NO"

최형주 기자

hjchoi20@tbs.seoul.kr

2021-04-22 16:34

프린트 133


  • 【 앵커멘트 】
    '지구의 날'인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40개 나라 정상들이 이틀간 화상으로 기후 위기에 어떻게 대응하고 협력할지를 논의합니다.

    이런 세계 정상들을 향해 '탁상공론 말고 행동에 나설 것'을 외쳐온 소녀가 있는데요.

    인도의 9살 환경운동가, 리시프리야 칸구잠이 어른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ON 세계] 최형주 기자가 들어봤습니다.

    【 기자 】
    ▶ 3년째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 온 9살 환경운동가, 리시프리야.

    【 인서트 】리시프리야 칸구잠 (9세) / 인도 환경운동가
    "기후변화 문제는 저와 여러분, 그리고 이 세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거예요. 이미 지구의 모든 어린이들이 피해자가 되었어요. 그래서 저는 싸우고 있는 거예요."

    인도 북부의 작은 마을에 살다가 세계 최악 스모그로 악명 높은 뉴델리로 이사왔는데, 나쁜 공기 때문에 학교에 가지 못하는 상황까지 겪으면서 환경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됐습니다.

    '휴대용 공기청정기'라면서 자신이 재활용품으로 직접 만든 발명품을 어깨에 메고 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는 모습으로 SNS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 인서트 】리시프리야 칸구잠 (9세) / 인도 환경운동가
    "'수키푸 (SUKIFU: Survival Kit for the Future)' 미래 생존을 위한 장치라는 뜻인데요. 모든 지도자, 과학자, 국회의원, 오염을 일으키는 사람들에게 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어요."

    리시프리야는 오염물질을 제한하는 법을 만들고 학교에서 기후변화 수업을 의무화해줄 것도 촉구하고 있습니다.

    '아동운동' 단체에서 3백여 명의 단원들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행동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 인서트 】리시프리야 칸구잠 (9세) / 인도 환경운동가
    "월요일마다 학교 친구들과 나무심기를 하고 있어요. 궁극적으로 기후변화에는 나무가 해결책이 될 수 있고 나무 없이 우린 살 수 없으니까요."
     

    <사진=LicypriyaK>

    오늘 시작하는 세계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정상들에게는 이런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 인서트 】리시프리야 칸구잠 (9세) / 인도 환경운동가
    "저희는 더 이상 빈 말과 거짓 약속을 원하지 않아요. 거짓말을 충분히 했어요. 석탄 발전소와 열전력 발전소를 청정에너지로 대체해주세요."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주최하는 세계기후정상회의가 오늘(22일) 밤 화상으로 열립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세계 각국 정상이 참석하는데요.

    중국 시진핑 주석도 참석 의사를 밝히면서 미중 정상이 비록 화상이지만 첫 대면을 하게 됐습니다.

    세계 최대 탄소배출국인 두 나라의 만남에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있는데요.

    양국은 그동안 경제, 안보, 기술문제 등에서는 긴장 관계를 보여왔지만, 기후변화에 있어서는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미국과 중국이 기후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설정했다며, 미중간 경쟁이 '기후 리더십'이라는 또다른 경쟁으로 확대됐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 인서트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오늘 우리는 해냈습니다. 제 취임 92일째인 오늘 백신 접종 2억 회를 돌파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취임 100일까지 코로나19 백신 2억 회 접종을 목표했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일주일 앞서 그 약속을 지키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전체 성인 인구 절반 가량이 1회 이상 백신을 맞았는데요.

    백신을 아직 한 차례도 맞지 않은 사람들을 설득해 접종하게 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가 됐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모든 고용주들에게 유급 백신 휴가를 주도록 촉구하고 백신 접종을 독려하는 중소기업에는 세금 공제 혜택을 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백신 수급이 원활하게 되는 것에 비해 백신을 맞는 사람들이 점차 줄어들면서 남게 되는 백신이 문제입니다.

    미국 내 전문가들은 향후 몇 주 이내 백신 공급이 수요를 능가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백신 구매를 모니터링하는 '듀크 글로벌 헬스 이노베이션 센터'는 오는 7월, 미국 내 남아도는 백신이 무려 3억 회분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백신 양극화' 논란 속에 미국이 전 세계에 공평한 백신 보급을 도와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압력은 커져만 가는 상황.

    하지만 미국은 아직까지 백신 개발 기술을 공유하거나 여유분을 나눌 생각은 없어 보입니다.

    【 인서트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백신을 다른 나라에 보내는 것에 대해 질문하셨죠? (향후 지원할 수 있도록 ) 추진 중입니다. 지금은 해외로 보내는 걸 결정할 만큼 백신을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내년까지 사용할 화이자·모더나 백신을 충분히 확보한 이스라엘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천만 회분을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 중인데요.

    우선 아스트라제네카와 계약 취소를 협의하고, 협의가 불발되면 다른 나라로 수출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백신이 넘치는 나라들과 달리 개발도상국의 백신 공급을 돕는 '코백스 퍼실리티'는 목표 달성이 여의치 않은 상황인데요.

    코백스가 올해 말까지 계획한 백신 보급 분량은 20억 회분이지만 지금까지 배포된 백신은 4천만 회분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ON 세계 최형주였습니다.

    #지구의날 #기후변화 #리시프리야칸구잠 #어린이환경운동가 #인도 #스모그 #세계기후정상회의 #백신여유 #아스트라제네카수출

    ▶TBS 뉴스 유튜브로 보기
    http://asq.kr/7amnNcyreA7wP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33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