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ON 세계 특별대담] 4200% 수익률, 세계3대 투자자 짐 로저스가 본 2022년 부의 기회는?

최형주 기자

hjchoi20@tbs.seoul.kr

2022-01-07 09:58

프린트 142
  •  

    【 앵커멘트 】
    세계보건기구(WHO)는 올해 코로나19가 끝날 수 있다는 낙관적인 전망을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 물가상승, 공급망 대란 등으로 올해 경제 상황에 대한 전망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2022년도 역시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개인 투자자들, 이른바 '동학개미'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는데요.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자로 불리고 있죠.

    리먼 사태 등 주요 경제 위기와 중국의 대두, 트럼프 당선까지 예상했던 짐 로저스 회장에게 올해 산업 전망과 투자법을 직접 물어봤습니다.

    [ON 세계] 최형주 기자입니다.

    【 기자 】
    과연 2022년에는 성공적인 투자가 가능할까요?

    월가의 신화로 불리는 투자자,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퀀텀펀드의 설립자인 짐 로저스 회장과 새해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계3대 투자자로 불리는 짐 로저스(Jim Rogers) 로저스홀딩스 회장이 최형주기자와 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TBS>


    【 약력 】
    △ 짐 로저스 (Jim Rogers)
    -1942년 미국 앨라배마주 출생
    -예일대 역사학
    -옥스퍼드대 대학원 철학, 정치, 경제 전공
    -1969년 ‘퀀텀펀드’ 설립
    -前 미국 컬럼비아대 객원교수
    -투자전문회사 ‘로저스홀딩스’회장

    【 인터뷰 】짐 로저스 / 로저스홀딩스 회장
    TBS와 한국의 팬인데 이렇게 인터뷰를 하게 되어서 기쁩니다.

    【 기자 】
    올해 코로나19 3년 차에 접어드는데요. 새해 주식시장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 인터뷰 】짐 로저스 / 로저스홀딩스 회장
    미국 역사상 가장 긴 상승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장단점이 있죠. 중앙은행에서 계속 돈을 찍어 낸다면 경기가 반등하겠죠. 하지만 이번이 마지막 회복세이고 내년에는 상승장이 끝날 거라고 봅니다.

    【 기자 】
    세계 경제에 가장 큰 위험 요소는 뭐라고 보십니까?

    【 인터뷰 】짐 로저스 / 로저스홀딩스 회장
    코로나19는 큰 위험 요소이지만 올해는 좀 진정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또 다른 큰 위험 요소는 상승하는 이자율과 인플레이션입니다. 물가는 더 상승할 거라 보고, 이후 이자율이 상승하면서 상승장은 끝이 날 거라고 봅니다.

    【 기자 】
    하락장이 오면 최악이 될 거라고 경고하신 바 있는데요. 언제쯤, 어떻게 촉발하게 될 것이라고 보시나요?

    【 인터뷰 】짐 로저스 / 로저스홀딩스 회장
    2008년과 2009년에는 너무 많은 부채 때문에 시장에 문제가 심각했었습니다. 2009년 이후 모든 곳에 부채가 급증했죠. 현재 중국도 부채가 많습니다. 현재 부채 수준이 높기 때문에 이다음에는 최악의 하락장이 올 거라 봅니다. 저는 겁주려는 게 아니라 단지 현실을 말씀드리는 거예요.

    【 기자 】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큽니다. 어떻게 대비할 수 있을까요?

    【 인터뷰 】짐 로저스 / 로저스홀딩스 회장
    인플레이션은 가격 상승을 의미하기 때문에 가격이 앞으로 오를 종목에 투자하고 대비한다면 많은 돈을 벌게 될 것입니다. 물가가 오르면 밀, 구리, 실물 상품의 가격이 더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저는 원자재에 투자해서 대비하고 돈을 벌기를 바랍니다.

    【 기자 】
    주목하고 있는 종목이나 꼭 투자해야 하는 분야는 뭔가요?

    【 인터뷰 】짐 로저스 / 로저스홀딩스 회장
    저는 은에 투자하고 있어요. 최고가보다 60% 낮은 상태로 거품이 없죠. 설탕도 고점에서 60% 하락했죠. 저는 싼 자산군에 투자합니다. 삼성, 애플 주식은 계속 상승하고 있는데 주식시장에 버블이 만들어지고 있죠. 그래서 저는 가장 싼 자산군 원자재에 투자합니다.

    짐 로저스(Jim Rogers) 로저스홀딩스 회장 <사진=TBS>
     
    【 기자 】
    한국 주식도 보유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주식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 인터뷰 】짐 로저스 / 로저스홀딩스 회장
    교통과 관광(관련 주식)이 코로나19로 많이 떨어졌습니다. 한국 주식 두 개에 투자하고 있는데 제가 말을 하면 사람들이 종목에 대해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묻지마 투자'를 해서 구체적으로 언급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걸 배웠습니다.

    【 기자 】
    젊은 층의 가상자산 투자가 급증했는데요. 코인 투자는 어떻게 보시나요?

    【 인터뷰 】짐 로저스 / 로저스홀딩스 회장
    저는 코인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이 코인 투자에서 큰돈을 잃었습니다. 앞으로 가상화폐가 성공적일 거라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정부는 개입할 거라 예상합니다. 확실히 미국 정부는 화폐 통제력을 잃고 싶어 하지 않을 것입니다.

    【 기자 】
    MZ세대 투자자들에게 투자 조언 부탁드립니다.

    【 인터뷰 】짐 로저스 / 로저스홀딩스 회장
    많은 젊은 층이 투자에 몰려듭니다. 아주 쉽고 재밌다고 생각하죠. 제가 드리는 조언은 매우, 매우 신중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종목에 대해 잘 알고 연구해야 합니다. 하락장이 있었고 앞으로 있을 겁니다. 최신 비밀 정보라고 하는 것들을 믿지 마세요.

    【 기자 】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짐_로저스 #주식 #전망 #투자 #경제 #종목 #한국 #은 #가상화폐 #비트코인 #코인 #가상자산 #증시 #하락 #인플레이션 #거품 #버블 #하락장 #대응 #Jim_Rogers #ON세계 #TBS #TBS국제뉴스

    ▶TBS 뉴스 유튜브로 보기
    http://asq.kr/7amnNcyreA7wP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42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