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버스 기다리며 맑은 공기를?"...미세먼지 줄이는 버스정류소

정선미 기자

tbscanflysm@tbs.seoul.kr

2021-05-12 17:13

프린트 24


  • 【 앵커멘트 】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은 곳 가운데 하나, 바로 버스정류소입니다.

    미세먼지를 낮춰주는 버스정류소를 정선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 자 】
    새까맣게 변해버린 공기정화필터.

    버스정류소에 3개월간 설치한 필터입니다.

    교통량이 많은 평일 출근 시간에 딱 30분만 공기청정기를 가동했는데, 필터는 검게 변했습니다.

    싱가포르 연구에 따르면, 버스정류장처럼 대중교통이 정체되는 구간은 일반 도시공기보다 공기 오염이 약 3.5배 더 높습니다.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미세먼지와 매연을 피할 수 있다면 어떨까.

    【 스탠딩 】
    "미세먼지를 낮춰주는 버스정류소입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 보면 바깥에서 들어오는 오염된 공기를 숨겨진 필터와 식물이 깨끗하게 바꿔줍니다."

    【 인터뷰 】문수영 박사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주거생활환경연구센터
    "식물을 이용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고, 그 식물로 인해서 사람들한테 맑은 공기도 제공하고 도시 속에서 푸르름을 느낄 수 있도록 경관적인 의미도…."

    미세먼지 제로 버스정류소 안 미세먼지가 바깥보다 얼마나 낮아졌나 측정해보니, 같은 지점의 실외 공기보다 최대 60%까지 낮아졌습니다.

    이 버스정류소를 개발한 문수영 박사는 공기를 정화해주는 식물이 오래 살 수 있도록 습도와 온도를 조절해 유지비용을 줄이는 것이 기술의 핵심이라고 설명합니다.

    지난해 상용화 개발에 성공한 연구팀은 실내 환경에서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큰 코로나 시대인 만큼 개폐성을 보완해 전국단위로 구축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입니다.

    TBS 정선미입니다.

    #미세먼지 #미세먼지제로버스정류소 #식물_공기정화

    ▶TBS 뉴스 유튜브로 보기
    http://asq.kr/7amnNcyreA7wP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4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