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박원순 의혹' 합동조사단 구성부터 난항…"서울시 주관 적절치 않아"

조주연 기자

rosie72jy@gmail.com

2020-07-20 15:35

프린트 15
  • 【 앵커멘트 】
    고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 규명을 위해 서울시가 제안한 합동조사단이 조사위원 구성부터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조사대상인 '서울시'가 조사단을 주관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조사단 출범조차 불투명해졌습니다.

    보도에 조주연 기자입니다.

    【 기자 】
    【 SYN 】 황인식 / 서울시 대변인
    "서울시는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겠습니다."

    박 전 시장의 장례절차가 끝난 뒤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방침을 발표한 서울시는 한국성폭력상담소 등 피해자 지원 여성단체와 한국여성변호사회에 여러 차례 조사위원 추천을 요청했지만 사실상 모두 거부당했습니다.

    성추행 피해자의 호소를 묵인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시의 관계자들이 진상규명 대상인 만큼 조사단 구성의 주체가 서울시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 거부의 이유입니다.

    여기에 더해 여성단체 등은 서울시청 본청 6층 내실에 대한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모레(22일)까지 단체들의 참여를 기다린 후 조사단 출범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입니다.

    이런 가운데 피소 사실 유출 의혹의 핵심으로 꼽히는 임순영 젠더특보는 이번 주 중에 경찰 소환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임 특보는 피해자의 고소장이 경찰에 제출되기도 전인 지난 8일 오후 3시쯤 박 전 시장을 찾아가 `불미스러운 일이 있으시냐`며 묻는 등 관련 의혹을 최초로 인지한 인물입니다.

    TBS 조주연입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5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수도권 추천 기사

인기 기사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