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청 "중국인 입국금지 실효성 없어…'중국 눈치보기' 주장 유감"

강세영

tbs3@naver.com

2020-02-27 19:34

프린트 1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집중치료병동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집중치료병동
  • 청와대는 "정부가 중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지 않는 것은 방역의 실효적 측면과 국민의 이익을 냉정하게 고려한 것"이라며 "중국 눈치보기라는 일각의 주장은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중국인 입국금지 요구가 나왔지만 전면금지 대신 '특별입국절차 시행' 조치를 유지하는 배경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습니다.

    정부 조치가 실효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근거로는 중국 뿐 아니라 홍콩, 마카오에서 입국하는 내·외국인들에게 '자가진단 앱'을 설치하도록 한 정부 방역대응에 대해 한 외신은 '독보적'이라고까지 표현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 결과 중국인 입국자는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며 "지난 4일 이후 중국에서 들어와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이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입국을 전면 봉쇄하는 것은 실익이 없다"고 부연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중국에서 확진자 수가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다는 발표도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강 대변인은 또 "정부의 조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감염병 대응 가이드라인에 맞춘 것"이라며 "국제전문가들도 중국인 전면입국 제한이란 '봉쇄' 효과는 제한적이라고 진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