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 한덕수 인준안 표결 본회의 오후 6시로 연기

국윤진 기자

tbsfact@tbs.seoul.kr

2022-05-20 16:41

프린트 21
  • 국회 본회의<자료사진=국회사무처>

    국회가 오늘(20일) 오후 4시로 예정됐던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 개최를 오후 6시로 늦췄습니다.

    이는 오후 2시에 시작된 더불어민주당의 의원총회가 길어진 데 따른 것입니다.

    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조금 전 국회의장께 본회의 2시간 연기를 요청드렸다"며 "의총에서 깊고 진지한 토론이 계속되는 만큼 의총 결론을 내기까지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은 의총에서 한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당론으로 할지, 자율투표로 할지 등을 논의 중인데, 인준 찬성과 반대 의견이 팽팽히 갈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무총리 후보자는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과반 출석, 출석 의원 과반 찬성`으로 임명동의안이 통과돼야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습니다.

    167석의 `거대 야당` 민주당의 표결 방향에 따라 가결 여부가 갈리는 상황입니다.

    오늘 본회의에는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 징계안도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입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4일 "'검찰 수사권 축소' 입법에 반발하며 국회에서 마찰을 빚은 국민의힘 김기현·배현진 의원에 대한 국회 징계를 요청한다"는 내용을 담은 징계안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출했습니다.

    민주당은 당시 징계안에서 "김 의원이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석을 점거해 회의 진행을 방해했다"며 김 의원을 30일 출석정지에 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다수당의 폭거 그 자체"라고 반발하면서 권성동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가 박병석 국회의장을 찾아가 민주당의 `법사위원장석 점거 주장`에 대한 사실 관계 확인을 요청했습니다.

    오늘 본회의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임명된 국민의힘 비례대표 이영 의원의 사직 안건도 상정될 예정입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1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