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윤 대통령 만난 유엔총장 "완전·검증가능·불가역적 북한 비핵화 지지"

곽자연 기자

bodokwak@tbs.seoul.kr

2022-08-12 18:12

프린트 19
  •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악수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방한 중인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한반도 특히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에 대해 완전한 지지를 표명한다"고 밝혔습니다.

    구테흐스 총장은 오늘(12일) 낮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 대통령과 가진 오찬에서 이같이 말한 뒤 "이러한 목표는 아주 근본적으로 우리가 지역의 안보와 평화, 안정을 달성하는 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간 북한의 반발로 잘 사용하지 않았던 'CVID' 비핵화 표현을 윤 대통령 앞에서 공개 거론한 것입니다.

    구테흐스 총장은 최근 핵확산금지조약(NPT) 준수를 촉구하는 등 국제사회에 NPT 체제 강화 필요성을 적극 제기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 정부는 보편적 가치와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지켜나가기 위해 연대와 협력을 중시하고 있다"며 "기후 변화, 개발 협력, 평화 구축, 인권 분야에서 우리의 위상에 걸맞은 책임과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테흐스 총장은 "유엔은 항상 한국 국민 그리고 한국 정부와 연대하고 함께할 것"이라며 "한국은 유엔 활동에 있어서 하나의 모범적인 국가고, 항상 유엔의 활동을 전적으로 지지해오고 있다. 다시 한번 사의를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평화 구축 활동과 관련해 한국은 분명히 지도적 위치에 있다"며 "특히 인권에 대한 한국의 변함 없는 지지와 인권을 존중하는 국가로서의 한국의 입지는 유엔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사회 경제적 발전에 대한 한국의 기여, 기후 변화를 비롯한 여러가지 국제사회의 도전에 대해서도 한국의 기여가 크다"고 말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9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