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 인용 시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3부
[잠깐만 인터뷰] -전화연결
서울시, 참사 추모집회 광화문광장 불허
“5일 시청역 인근에서 추모집회 진행할 것”
- 안진걸 상임공동대표 (촛불전환시민행동)
▶ 김어준 :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를 이어 왔던 촛불행동이 내일 성격을 바꿔서 이태원 참사 추모 집회를 한다고 합니다. 촛불행동 상임공동대표 안진걸 소장 전화 연결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안진걸 : 네, 안녕하세요.
▶ 김어준 : 원래 이제 광화문 광장에서 집회를 예고했었죠?
▷ 안진걸 : 예, 맞습니다.
▶ 김어준 : 서울시에서 불허했다고요?
▷ 안진걸 : 예, 제가 공문을 여러 번 보내고 광화문 광장의 여러 행사가 다 취소된 걸 확인도 했거든요. 그런데 서울시에서 사실 전혀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 김어준 : 어떤 이유로 거부했습니까?
▷ 안진걸 : 그냥 안 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5일 전에 해야 되는데 정식 신청이 없었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했는데 사실 그것도 거짓말을 한 건데요. 정말 윤석열 정권 너무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는데, 정확히는 7일 전에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주 토요일 날 10.29 참사가 있었잖아요. 그러니까 7일 전에 할 수가 없잖아요. 그러니까 일요일 날 해도 이미 7일이 안 되니까요. 그리고 관혼상제 같은 경우는 집시법에도 신고 없이 할 수 있게 되어 있거든요.
▶ 김어준 : 이번에는 추모를 하겠다고 하는데 어쨌든 광화문에서는 안 된다는 거죠?
▷ 안진걸 :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광화문 광장에서 아예 집회도 못 하게 하고 이제는 집시법에도 신고 대상이 아닌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너무나 슬프고 너무나 애통해서 모여드는 추모 행사까지도 못 하게 했고 경찰도 더불어서 극우 단체가 신고를 해 놨다고 집회를 불허하는 그런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 김어준 : 그러면 그 위치에서 다른 단체는 집회를 합니까?
▷ 안진걸 : 극우 단체가 집회 신고를 해 놨다고 하는 것 보면 아마 극우 단체들이, 저는 정말 너무너무 우리 국민들께 이런 말씀 드리게 죄송한데 추모 집회를 맞불 집회를 하나 봅니다.
▶ 김어준 : 전광훈 목사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하여튼 극우 단체가 집회 신고가 되어 있고 그거는 집회가 허용되는데 이태원 참사 추모 집회는 안 된다, 요지가 그런 내용이네요.
▷ 안진걸 : 그런 오세훈의 서울시와 윤석열 정권의 경찰은 그런 작태를 벌이고 있습니다.
▶ 김어준 : 그러면 애초에 촛불행동이 쭉 집회를 이어 왔던 시청역 7번 출구 앞의 대로변에서는 이게 가능합니까?
▷ 안진걸 : 예, 거기는 저희가 집회 신고를 쭉 내 놨기 때문에 다행히 거기서 이제,
▶ 김어준 : 그런데 이거는 대로에서 하는 거잖아요.
▷ 안진걸 : 맞습니다.
▶ 김어준 : 대로에서, 길에서 경찰들 도움받아서 길을 차단하고 하는 건데 이제 안정적으로 광장에서 하기를 원하셨는데 그건 안 된다? 거절당했다.
▷ 안진걸 : 광장이 가장 안전하거든요. 2016년 촛불시민혁명 때도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모였지만 단 한 번의 사고도 없었잖아요. 어쩔 수 없이 시청역 7번 출구 대로변에서 10월 20일에 30만 명이 모여서도 사고 없이 진행했던 그곳에서 안전하게 평화롭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 김어준 : 알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 안진걸 : 예, 많은 시민 여러분들께서 슬픔을 분노로 함께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희들이 안전하게 평화롭게 잘 준비하겠습니다.
▶ 김어준 : 안진걸 소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