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인공강우 실험 70번 중 51번 성공 판단‥성과 기대에 못 미쳐

곽자연 기자

bodokwak@tbs.seoul.kr

2022-10-07 10:04

프린트 31
  • 인공강우 실험 <사진=연합뉴스>

    인공강우가 지속적으로 시도되고 있지만, 성과는 아직 일반의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이 기상청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기상청은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70차례 인공강우 실험을 했고 이 중 51번을 '성공'으로 판단했습니다.

    올해는 13차례 실험했는데 분석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인공강우 실험으로 내린 비의 최대 기록은 지난해 5월 전북 군산시 일대에서 실시한 실험으로 최대 3.5㎜에 그쳤습니다.

    눈이 내린 경우에는 강설량 1.5㎝가 최대였습니다.

    현재 국내 인공강우 기술 수준은 '서울에서 실험을 하면 일부 지역에 1㎜ 안팎 비를 더 내리게 하는 정도'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국립기상과학원 등은 인공강우로 고농도 미세먼지를 줄이거나 가뭄을 해소할 수 있게 하려면 '600㎢ 면적에 2시간 이상 10㎜ 이상 비'가 내리게 할 정도의 기술이 확보돼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인공강우 실험 시 '구름 씨앗'으로 씨이는 요오드화은이 생태계나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기상청은 "국제적으로 인공강우에 요오드화은이 사용되며 매우 적은 양만 살포돼 생태계나 인체에 유해성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31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