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10·29 참사] 용산구청장, 참사 당일 허위 행적 보도자료 지시

최양지 기자

y570@tbs.seoul.kr

2023-02-01 15:12

프린트 30
  • [박희영 용산구청장<사진=연합뉴스>]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지난해 10‧29 참사 당시 자신의 행적과 관련해 허위 내용이 담긴 보도자료를 직접 확인하고 배포하라는 지시를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실이 서울서부지방검찰청에서 받은 박 구청장 등 용산구청 관계자 4명의 공소장을 보면 박 구청장은 10‧29 참사 하루 뒤인 지난해 10월 30일 용산구의 미비한 대응을 지적하는 보도가 잇따르자 정책보좌관에게 언론 대응이 필요하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뒤 자신의 행적을 허위로 작성한 보도자료를 보고받았습니다.

    해당 보도자료에는 박 구청장이 참사 당일 첫 보고 후 6분 만인 오후 10시 50분에 이태원 현장에 도착했고, 오후 11시에 긴급상황실을 설치한 뒤 비상대책회의를 열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박 구청장은 보고가 아닌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 소속 상인의 연락을 받고 오후 10시 59분에 현장에 도착했으며, 비상대책회의를 연 적도 없었습니다.

    박 구청장은 허위 사실이 담긴 보도자료를 직접 확인하고 용산구청 홈페이지 게시와 언론 배포를 지시했습니다.

    배포된 보도자료에는 박 구청장이 현장 도착 후 경찰과 함께 긴급구조와 현장 통제를 지휘했다고 돼 있지만, 공소장에는 유관기관에 교통 통제와 출입 통제 협조를 요청하거나 재난 대응에 필요한 긴급 특별지시 등의 조처를 하지 않은 사실이 적시됐습니다.

    검찰은 이 밖에도 박 구청장이 참사 당일 구청 직원들에게 대통령을 비판하는 내용의 전단을 수거하라고 지시해 당직자들이 인파 밀집 신고에 대응하는 것을 방해했다고 판단했습니다.

    검찰은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지난달 20일 박 구청장을 업무상과실치사상 및 허위공문서 작성·행사 혐의로 구속기소 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30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