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그때그사건-인터뷰전문] 신한용 개성공단기업비상대책위원장

공혜림

abcabc@seoul.go.kr

2018-01-22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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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용 개성공단비대위 위원장<사진=tbs 공혜림 기자>
신한용 개성공단비대위 위원장<사진=tbs 공혜림 기자>
  • 개성공단기업비상대책위원회 신한용 위원장은 우리 정부가 독자적으로 개성공단을 재가동하기 어려운 현실을 잘 안다면서도 재개에 대한 의지를 지금보다 더 표명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신 위원장은 tbs와의 인터뷰에서 "(현 정부가) '여건 조성되면'이라고 단서를 붙일 게 아니라 개성공단 재개에 호의적이지 않은 여론이 많으니, 정부 차원에서 의지를 계속 보여줘야 나중에 충격이 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국민 소득 3만불 시대 대륙으로 향하는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선 북한을 반드시 거쳐야 하는 만큼 개성공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과의 경제 협력을 주장하는 사람들을 무조건 종북으로 몰아 비난하는 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행동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개성공단기업비상대책위원회 신한용 위원장과의 인터뷰 전문.

    - 기자: 2016년 2월 당시 박근혜 정부가 북한 개성공단을 닫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 신한용: 날벼락을 맞은 심정이었구요. 우리가 그 전에 2013년도에 북한의 악행에 의해서 6개월 정도 중단된, 그런 상황이 벌어졌었거든요. 그래서 다시 들어가서 2년여 동안 나름대로 경영 정상화한다고 했지만, 상당히 더디게 진행되던 과정에서 핵 미사일, 이런 도발이 계속 있었잖습니까. 저희는 행여 이런 것 때문에 또 어떤 중단 사태가 일어나지 않을까, 노심초사를 하고 있었던 상황이예요. 2016년 첫 달, 1월달에 역시 핵 도발이 있었죠. 그런 상황에서 그때 초미의 관심사가 이게(개성공단이) 어떻게 될 것이냐, 전문가 분들이나 우리 개성공단에 관심 있는 분들을 찾아 다니면서 자문도 구하고 그랬어요. 국제 정치상에, 아니면 남북간 관계에서 어떻게 진전될 것이냐. 그렇지만 아시다시피 2월 8일 NCS,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개성공단을 폐쇄한다, 이런 이야기는 없었다고 들었거든요. 그래서 2월 10일날 우리 대표들을 모아서, 통일부 장관이 금일 5시부로 개성공단이 전격 폐쇄가 되어진다 이런 발표를 할 때만 해도, 하기 전에도 우리는 그냥 개성공단에 체류하거나 개성공단의 방문 인원만 줄이는 정도로 알았지, 우리 정부에 의해서 이렇게 전격 중단되어질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을 못했어요. 그 당일까지도. 사전에 우리에게 언지를 줬다거나 뭐 그런 어떤 정황은 더더군다나 없었던 상황이었구요. 그래서 폐쇄 조치가 내려진 말을 듣는 순간에 진짜 그야말로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그런 느낌을 받았죠.
    다시 재개가 되어지는 과정에서 남북 합의서가 만들어졌거든요. 거기 합의서에 보면 '어떠한 경우라도 남과 북은 개성공단을 운영함에 있어서 정치적으로 어떤 문제가 생긴다 하더라도 개성공단은 간다' 이런 내용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양국 간에 아픔 속에서 다시 재가동을 하는 시점에서 약속한 것이기 때문에 법률적인 효과는 없다 하더라도 우리는 그 진정성 자체를 믿었었죠. 우리 박 대통령 늘 하는 이야기가 진정성이었잖아요. 근데 그것이 하여튼 핵 미사일에 관련되어져서 닫는다. 그 당시만 해도 그런 이야기는 없었어요. 일단 없었고, 나중에 며칠 지난 다음에 통일부 장관이 궁색한 변명을 하기 위해서 개성공단 임금이 핵 미사일, 그쪽에 전용된다 이렇게 발표를 했었고. 그 얘기가 나중에 다 근거 없다고 밝혀졌잖습니까. 그런 내용을 상당히 심각하게 느낄 수밖에 없었죠.

    - 기자: 기업 입장에서 당시 수습할 시간이 많진 않았습니다.

    = 신한용: 수습할 시간 자체가 없었어요. 그날, 발표하던 날 뭐라 그랬냐면 3일간의 시간을 주겠다. 우리가 2시 반 정도에 만났고 5시에 대국민 담화를 장관께서 했거든요. 그럼 3일 시간을 어떻게 주냐고 그랬더니, 거기에 투자자산은 못 가지고 나오지 않습니까. 유동자산, 완제품이라던가 원부자재, 이런 것들을 가져올 수 있는 시간을 주겠다고 3일 주겠다고 그랬어요. 그 대신에 1사 1인 1차량 이렇게 제한을 해버렸어요. 그러면 물건을 많이 가져와야 피해를 줄이니까 차가 더 많이 들어가야 하고 인력도 더 많이 들어가야 가져올 수 있을 것 아닙니까. 근데 그때 그 발표 내용 중에 평시에는 800여명의 남측 근로자가 체류하거나 그렇게 출퇴근했었는데, 그때 설연휴 마지막 날이었기 때문에 182명이 남아있었어요. 그럼 이제 그 다음에 많이 들어가게 되면 인질로 잡힐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남측 인력을 거기다가 둬선 안 된다, 이게 그때 당시의 논리였어요. 그래서 이제 설연휴 마지막 날 그나마 이쪽 남측으로 내려와서 인력이 없을 때 그렇게 전격적으로 단행할 시점을 잡았을 것이고. 우리가 그 다음날 11일날 처음 들어갔어요. 그날 3일의 협상을 한다고 그랬는데, 협상 자체가 쉽지 않겠죠. 우리가 일방적으로 통보했는데 협상 되겠어요? 당일날 그쪽에서 추방령을 내려버려서 우리는 그 뒤로는 두 번 다시 들어갈 수 없는 그런 개성공단이 되었던 거죠.

    - 기자: 당시 정부에서 종합대책을 내놨습니다.

    = 신한용: 박근혜 정부 시절에 우리 시설물이 제대로 있는지, 유동자산을 빼올 수 있는지 뭐 이런 것들을 확인하러 개성공단에 방북 신청을 세 번씩이나 했는데 전부 다 거절됐었고. 그때 당시 바로 이제 국무총리 산하에 정부 종합대책반이 꾸려졌어요. 두달여 정도 딱 나름대로 실사를 하고 모든 걸 다 고려해서 5월말 경에 발표가 됐죠, 그 지원 대책이. 보상이 아니고 지원이었어요. 우리는 공단이 다쳤으면 지원이 아니라 보상 내지는 배상으로 가야 하는데 그 용어의 정립부터 새로 해야 한다고 했는데 근데 정부는 지원도 보상의 일부분이다 그래서 그야말로 지원으로 끝났어요. 그때 당시에 1조원 정도의 피해액을 신고했거든요. 그런데 4천800억, 그러니까 2분의 1도 안 되는 금액을 보험금 더하기 정부, 이걸 주고 끝내버린 거예요, 박근혜 정부에서. 그게 전부입니다. 마침 지원을 하겠다고 한달여 정도 부산을 떨었는데 실질적인 맞춤형 지원은 없었고 그야말로 정부 기준에 의해서 우리 피해 신고한 금액도 나름대로 고려했겠지만 정부가 확인한 금액이 있어요, 한 80% 정도로 확인했어요, 이게 맞다. 100%는 못 인정하겠다. 80% 인정해놓고 거기의 60% 정도밖에 지원을 안해버렸어요. 상당히 피해가 커지는 그런 요인이 됐었죠.
    관계 장관이라던가 부처 책임자들께서 각 기업을 연쇄적으로 방문하고 그랬어요. 방문해서 애로사항을 듣는다고 들었지만은 애로사항 그 자체가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었지 않습니까. 당장 거기에다가 모든 재산을 묶어 놓은 상황에서 새로이, 기업이란 것이 영업 활동을 중단했을 때 거기서 중단함과 동시에 끝나버리는 것이거든요. 계속적으로 이게 생산이 되어져야 외상값도 받고 이렇게 거래처 관리가 되어가는 것 아니겠습니까. 근데 물건 줘서 외상값도 못 받아요. 그리고 물건 줘서 안 주면 거래처도 끊겨버려요. 누가 뭐 물건 못 공급해주는데 거래처 관계가 되어지겠어요? 이런 것 때문에 상당한 피해를 입게 되어지는 거죠. 그래서 이제 대체 부지라던가, 지방 이전, 해외로 나갈 때 뭐 이런 지원, 저리 대출로 융자를 해주겠다, 뭐 이런 걸 요구했는데 실제로 일부 중진공이나 수출입은행을 통해서 뭐 2억~15억 정도까지 기업 규모에 따라서 금융 대출을 해주긴 했지만은 2억~15억 정도까지 어떻게 새로 기계를 사고 새로 대체 부지를 만들어서 그 생산을 하겠습니까. 인력은 어디 가서 구하고. 그러니까 빛 좋은 개살구였다는 말이죠. 맞춤형 지원은커녕 그냥 언 발에 오줌 누기식, 그런 느낌만 있었고 더 얼어 터지는 상황이 된 거죠.

    - 기자: 기업별로도 목소리를 내셨어요.

    = 신한용: 했는데 그게 받아들여지지 않아요. 그때까지만 해도 이건 뭐 그야말로 통치권 행위로서만 했다, 이렇게 언론에도 보도되어지고 했잖아요. 우리도 우리 사유재산 거기에다 다 두고 나왔지만, 통치권 차원에서, 국가의 안위를 위해서 국가에서 결정한 거라면 따르겠다고 우리도 받아들였어요. 그치만 거기에 따르는 후속 조치가 되어져야 하지 않겠습니까. 생산을 할 수 있도록, 유지를 할 수 있도록 그런 뭐를 한다던가. 아니면 지원이 아닌 보상을 해서 그걸 가지고 사업을 계속 하던지 말던지 판단하게끔 한다던가, 아니면 국가가 개성공단, 1조원밖에 안 되는 거 그냥 자산 전부를 매입해서 가지고 있다가 그럼 매입 부분은 기업들한테는 지불될 것 아닙니까. 그걸 가지고 판단하는 거고, 정부는 그걸 가지고 있다가 남북 관계가 좋아져서 재개를 한다던가 이럴 때 우리한테 '다시 들어갈래?' 하면 '다시 들어가면 다시 사가' 이렇게 할 수 있거든요. 못 들어가면 다른 제3자한테 매각할 수도 있는 거고. 이런 방법이 있고 전문가들이 이런 대책을 내놨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쥐꼬리만한 지원 해주고 그걸로 끝이다, 알아서 해라, 기업이 북에 가면서 그런 위험도 감수 안 하고 갔느냐, 이런 논리로 두 번 세 번 죽이는 꼴을 가져온 거죠.
    4천800억 나온 게 전부예요. 보험금이 한 3천억 가까이 되어지고 실제로 주어진 것은 그 정도였고. 신 정부 들어서 우리는 상당히 기대가 있었잖습니까. 공약도 그리 했었고. 신 정부 들어서자마자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고 했는지 관계가 더 나빠졌잖아요. 핵 실험 두 번씩이나 했었고. 대통령 의지 뭐 이런 게 과거하고 완전히 180도 바뀌었지 않습니까. 여건 조성되면 이제 고려하겠다, 재개하겠다, 이런 정도. 엊그제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그랬잖아요. 여건은 우리가 만드는 거지, 누가 만들어줍니까? 그런 면에서 개성공단은 그야말로 잊혀져 가는 공단이 되어지지 않는가. 신 정부에서 최근 발표했잖아요, 통일부 혁신위에서. 대통령 개인 지시에 의해서 개성공단이 폐쇄되었다. NSC 이런 거 거친 것 없다. 구두 지시로 이뤄졌다.

    -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시 독단적으로 개성공단 폐쇄를 지시한 사실이 최근 밝혀졌습니다.

    = 신한용: 즉각 우리는 정부 공식 사과해라, 우리도 짐작은 하고 있었지만은 그게 정부에 의해서 그렇게 발표되어졌으면 그러면 그걸 발표하는 것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후속 조치가 나와야죠. 근데 지금 후속 조치가 없어요. 하고 있는지조차도 언급도 없고. 후속 조치라는 게 뭐 있겠어요. 정부에 의해서, 대통령 개인 구두 지시에 의해서 닫히고 핵 미사일에 전용되지 않는다고 밝혀졌으면은 거기에 따른 조치를 해줘야죠. 당장 개성공단을 재가동하는 것 어렵다손치더라도어떤 금융 지원이라던가 기타 등등을 해서 우리도 살려놔야 하는 것 아닙니까. 그런 게 안 되고 있어요. 그러니까 볼멘소리로 지난 정부, 다 된 정부나 신 정부 다를 게 뭐가 있느냐, 정부는 정부다 뭐 이런 한숨 섞인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 기자: 현 정부 들어서.

    = 신한용: 기대만 부풀려졌고 내용은 안 되다 보니까. 별 기대를 안했으면 베트남이나 3국으로 가려고 준비했던 기업들도 있거든요. 그런데 신 정부 들어서면서 그런 기대로 인해서 1년 차라리 놀겠다, 여기서 놀고 개성공단 재가동되면 들어가겠다, 이런 기대를 했는데 지금 여건이 안 되서 계속 오리무중이니까 한숨만 쉬고 있는 거죠.

    - 기자: 현 정부에 대한 기대로 다른 판로를 모색하려다가 중단한 기업이 몇 군데나.

    = 신한용: 1년 놀더라도 국내에서 놀겠다. 베트남이나 미얀마로 갔다 칩시다. 개성공단 재개되면 안 들어갈 수도 없고, 이중 중복 투자가 되잖아요. 그럼 또 어려움이 가중되니까 차라리 우리가 1년 더 놀겠다. 그런 데도 우리가 조사를 해보니까 나오더라구요. 한 10여군데 정도 어림잡아서 그렇게 되는 것 같아요. 지금 해외로 갈까 말까, 안 하기도 뭐하고.
    그나마 지금 기대를 걸고 있는 게 김정은 신년사와 더불어서 평창 올림픽 이렇게 개최되어지고 그런 과정에서 원래 그게 잘 끝나고 관계 회복이 되어지면은 그 다음 단계는 이제 뭐 민간 교류, 남북 경협이 다뤄지고. 개성공단도 전격 논의되어지면 참 좋겠다. 그렇게 희망을 보고 있어요.
    현 정부 들어서기 전까지 1년 조금 더 이렇게 되는 시간이었잖아요. 그때는 하여튼 한 달에 한 번 내지 두 번 정도는 시위도 하고, 국회나 정부청사 가서 다 찢어져 가는 우리 기업들 불러 모아서 나름대로 우리 입장도 발표하고 개성공단 피해 뭐 이런 것을 원만하게 해달라, 이런 보고를 상당히 했었어요. 우리도 분과별로 대책반도 스스로 만들어서. 정부도 수시로 접촉도 하고. 국회 쪽도 찾아다니고, 시민단체들. 우리가 이렇게 주저앉아선 안 된다, 반드시 어떤 전환의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이제 1년 넘게 더운 뙤약볕 밑에서도 땀 흘려 가면서 우리가 외치고 있었지만은 그걸 들어주는 여론도 별로 없었고 사실. 고독한 투쟁을 하던 터에 작년 10월 말 이때부터 촛불이 점화되어지고 그 결과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고 그 과정에서 공약도, TV토론 3차 4차 할 때까지도 개성공단 문제가 주 이슈로 또 나오고. 이래서 진짜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게 되면은 하여튼 정상적으로 이런 것들이 좀 풀려 나가지 않을까 이런 기대를 했었던 거죠.
    현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 그래요. 대통령 취임하고 만나보진 못했지만, 그 전에는 여러 차례 후보 시절이나 지방에서도 만났고 그랬거든요. 녹음기라도 틀어놓으면 다 확인되는 거지만, 어떤 의지를 밝혔었고. 개성공단 재가 반드시 해야 한다, 특별법이라도 만들어서 전격 다 완전 보상해야 한다, 이런 이야기를 했죠. 그거밖에 만족할 이야기가 어디 있습니까. 그런 공약을 대국민 앞에다 밝힌 바 있고. 실제로 정부 들어서서 했는데. 하여튼 지금 아시다시피 작년 추가 발표해서 660억 지원이 됐잖습니까. 지금도 받고 있는 상황인데 1월 말까지 종료되어질 거라고 그러는데. 정부 확인 금액만 따지더라도 2천400만~2천500만 정도 받아야 하거든요. 거기의 3분의 1 정도 되죠? 한 4분의 1 정도 되네. 그 정도 주고 이 정도 끝이라고 이렇게 발표를 했잖아요. 이게 끝이다, 더는 없다, 확약서 써라. 우리는 확약서 못 쓴다. 결국은 이제 뭐 받네, 안 받네 우리 나름대로 난상토론 하고 지금 그것 때문에 우리 기업들이 불편한 상황에 놓여 있는 거고. 그거 받으면 더 달라는 소리 못한다, 이걸로 끝내자는 이야기냐, 정부 논리에 말리는 거다. 당장 죽겠는데 이거라도 줘야 하는 것 아닌가요, 기업들 입장에서. 또 받는 쪽으로 기업들 의견 전달하고 비대위도 진행 중에 있는 거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후 사정이야 우리도 잘 알고, 우리도 정부 입장 이해하려고 애를 쓰거든요. 우리 기업뿐만 아니라. 특히 북한 개성공단 같은 경우는 무리하게 정부에게 요구하고 그럴 생각은 없어요. 그렇지만 이런 단계에서 의지를 표명해야 하지 않나 .'여건 조성되면' 이 단서만 깔고 할 게 아니라, 의지를 때때마다 밝혀서 국민들이 '저게 무슨 소리야' 거부감이 있다 하더라도 그걸 정화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한 거지, 갑자기 어느 날 여건 조성됐다 해서 '갑시다' 하고 안 되잖아요. 개성공단 재개하는 것에 대해서 호의적이지 않은 여론이 거의 반 이상 된다고 알고 있거든요, 우리가. 영원히 닫혀야 한다고 생가갛는 우리 국민이 여기 있다는 것 아닙니까. 그런 거를 정부 차원에서 그런 의지를 보여줘야 나중에 가능 환경이 되어졌을 때 오히려 충격이 덜한 거지. 통일되고 북미 대화 이루어지고 미국, 북한하고 평화협정이나 북미 속에 한다 그래서 우리도 개성공단으로 갑시다, 이거는 아니잖아요. 그런 부분이 좀 안타까워요.
    의지를 좀 보여야 하고 그런 여론을 스스로 만들어가야 한다는 말이예요. 트럼프가 갑자기 개성공단 열고 그러진 않을 것 아니예요. 또 그게 당장은 요원하기 때문에 의지도 중요하지만은, 지금 이렇게 내팽겨쳐져 있는 기업들을 아까 이야기했듯이, 정부가 재산권을 매입하는 거예요. 1조원 얼마 안 되지 않습니까, 정부 예산으로 따지면. 그 영원히 하는 것도 아니고 사놨다가, 그럼 기업들은 좀 자유로울 것 아니예요. 그럼 정말로 현 정권 안에 재개가 되던 이렇게 되어졌을 때 다시 재매각하거나 전매하거나 이렇게 됐을 때 결국 피해를 줄이는 거잖습니까. 뭐 인질로 잡힐까봐 그렇게 군사 작전하듯이 닫아놓고 거기에 생명 구하는 게 우리 헌법에 나와있다고 하는데 재산 보호도 나와있잖아요. 재산 보호해야지, 걔네들 그런 위험도 모르고 갔냐, 벌 만큼 벌었지 않냐, 두 번 세 번 죽이는 건 정부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거 햇볕정책에 의해서 했다는 거 지금까지도 공과가 있다고 떠들고 있지 않습니까. 그럼에도 의지가 있으면 하는 거였잖아요. 할 때는 다 박수치고 금강산도 가서 막걸리도 한 잔씩 마시고 다 그랬잖아요, 그때 당시에 보수든 진보든. 뭐 이러다가 통일되는 것 아닌가 이런 기대도 갖고 있었고. 이제는 뻥긋 소리도 못내지 않습니까. 국제 유엔 제재 뭐 이런 것 때문인데 관계를 어떤 식으로든 완화시키면, 제재도 완화되는 것 아니겠어요? 이번에 돌파구가 되어서 관계가 개선될진 모르겠지만, 트럼프도 100% 지지한다 뭐, 기대 이상의 자세가 나오고 있잖아요. 그것을 이제 그대로 끝내는 게 아니라 현실로 나오도록 자꾸 지금도 하고 있겠지만은 그런 결과물이 나와야 하지 않겠냐. 그럼 나올 때까지 우리 기업들을 이대로 방치해둬선 안 되지 않느냐. 우리가 지금 뭐 끊임없이 이야기하거든요. 돈 그냥 달라는 거 아니다. 그걸 100% 모든 기업들에 해당되는 게 아니다. 나름대로 그동안 개성공단에 모든 걸 걸지 않은 기업들은 또 어렵지만 긴축을 해서 나름대로 경영이 되거든요. 그런 데들은 그냥 담담하게 지켜보는 상황이예요. 근데 그걸로 인해가지고 40여개 업체들은, 개성공단밖에 없었던 업체들이거든요. 그런 기업들한테 긴급 특별대출이라던가 해줄 수 있거든요. 그런 걸 해야 하는데 통일부 논리하고 기재부 논리하고 청와대 논리하고 다 각각 다른 거예요, 우리가 부딪혀본 결과. 생각이 다르니까 결론이 안 나고 집행이 안 되고. 피해는 피해대로 가중되고.

    - 기자: 북한이 개성공단 자산을 이용해 납품하고 있다는 정황이 언론에 보도됐습니다.

    = 신한용: 그 전에도 우린 그럴 개연성이 있다라는 걸 알고 있었거든요. 국경 지역에서 비즈니스하는 중국인이나 한국인들 통해서 우리 물건이 그쪽으로 인출되고 있다더라. 이런 이야기까지 들었어요. 그렇지만 아니길 바랐죠. 2013년도에 6개월 정도 중단됐을 때도 그런 이야기가 있었거든요. 언론에 우리가 어떤 근거로 그렇게 발표를 하느냐 그랬더니, 확인된 건 아니고 뭐 추정이다 이런 이야기를 해서. 6개월 뒤에 가봤더니 그대로 있어요. 그떈 시간이 좀 있어서, 지금처럼 바로 쫓겨나온 게 아니잖아요. 그때는 나름 협상도 하고 있었던 거거든요. 보름, 20일 정도 시간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다 정리정돈하고 제품들에 봉인 조치를 하고 왔거든요. 손대면 나중에 표시가 나도록. 그대로 있더라 이거예요. 북한 근로자가 인접 국가로 팔려 나간다, 이런 이야기도 있었어요. 그대로 있더라 이거예요. 그런 보도가 있었다고 웃으며 하니까 고향 두고 어디 가냐고, 거기선 담담하게 그런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이번에도 이제 그런 정황이 1년 전부터 있었어요, 보도에도 나오고. 아니길 바랐는데 국내 언론에서 그렇게 말할 땐 안 하다가 미국 언론에서 이번에 이야기한 거잖아요. 그러니까 화들짝 해가지고 뭐 정부가 이렇게 대응을 하더라고. 그래서 우리도 성명 발표하고 확인해달라. 확인하기 위해서 우리 방북해야겠다, 뭐 이런 요구를 했었죠. 아직까지 공식적인 답변 없어요. 그냥 아직도 확인 중이래요, 아직도. 드론 하나만 띄어도 그냥 바로 그냥 나오는 건데. 코미디 같은 소리죠.

    - 기자: 모기업뿐 아니라 협력사, 직원들은 현재 어떻게 지내고 있습니까.

    = 신한용: 협력사들은 이제 협력할 일이 없으니까 각자도생하는 쪽으로 갔고 개성공단의 모업체에만 목 걸고 있는 게 아니잖아요. 다 국내에도 있고 개성공단에도 있고. 상당히 힘들 거예요. 우리 모체가 무너지니까. 그렇지만 나름대로 이제 그분들은 갔을 것이고. 그 다음에 근로자들은 그때 당시에 아 우리 근로자들 어려운 상황이지만 유지를 해야 하지 않느냐 그래서 권고도 하고 자르는 것 좀 자제하도록 요구하고 이렇게 했었어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당장 일이 없으니까 자르지 않아도 알아서 나가는 거죠. 그때 정부 종합대책 안에 6개월 정도의 임금을 보전해주는, 거기 개성공단 안에 있었던 근로자들에 한해서. 그때 그런 이야기도 했었어요, 근로자가 대표보다 낫네. 좌우지간 그래서 그런 정도의 보전도 받고 해서 지금도 그냥 그렇게 근근히 일이 있는 경우가 다수지만 근무하는 근로자들도 있고, 뭐 그렇지 않은 경우는 퇴사했다고 봐야 되겠죠. 나이도 먹을 만큼 먹은 사람들이고. 재취업이 안 되고 그러니까 상당히 어려운 국면이겠죠.

    - 기자: 지금 바라시는 건.

    = 신한용: 남아있는 자산을 우리가 확보해야 한다는 게 첫 번째죠. 제대로 보상을 안해주니까 그거라도 해서 우리가 갖고 내려오던지. 아니면 여건이 되면 다시 돌리던지 그건 그때 가서 판단해야 하는 거니까. 하여튼 재가동이 되어졌으면 좋겠다가 천 번째 생각이죠. 그리고 이제 우리가 이런 말 하면 진정성이 있을지 없을지 의심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처음에는 뭐 나름대로 들어갈 때 상당히 우리도 움츠렸었고 위험을 느꼈었고, 그렇지만 위험 있는 곳에 이익도 있다라는 말이 있듯이 뭐 그렇게 들어가서 나름대로 10여년 경영 활동을 한 거잖아요. 그안에서 남북 관계의 회복이나 유지를 위해서, 통일까진 아니더라도 우리도 한 부분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긍지가 있었어요. 날마다 작은 통일이 이루어지는 개성공단이다, 개성공단 같은 규모가 북한 전역에 10개 정도가 생긴다고 하면 참 우리가 크게 통일 비용 안 들이고도 통일에 접근할 수 있는 그런 길이 보이지 않겠느냐. 그런 일을 우리가 하고 있다, 선두에 서고 있다, 이런 자긍심도 있었거든요. 지금도 100%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소명의식을 가지고 있어요. 앞으로 개성공단이 재개가 되어지면 아까 이야기했던 재산권 확보도 중요하지만, 두 번째로 그런 소명의식을 좀 공유함으로 인해서 남북관계 회복, 통일까진 아니더라도 경제 통합이라도 할 수 있는 그런 기틀을 우리가 우리 경험으로서 제공해야지 누가 쌩뚱맞은 모르는 사람이 가서 그게 되겠느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고. 때마침 정부마다, 뭐 노태우 정권 30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우리가 협력 협력 하면서 다 무늬만 달랐지, 내용은 어떻게 보면 똑같아요. 정권마다 캐치프레이즈, 구호가. 최근에 박근혜 정궝에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라던지,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라던지, 문 정권의 한반도 신경제지도라던지, 신북방정책이라던지. 다 맥이 같은 거거든요. 용어의 선택만 다른 것뿐이지. 그 역할을 우리가 몸소 해야 하지 않느냐. 우리가 안하면 누가 하느냐. 할 사람이 없다, 그러니까 우리를 살려놔라. 기꺼이 가겠다 이런 거죠.

    - 기자: 앞으로 개성공단 폐쇄가 반복되지 않으려면 우리 사회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 신한용: 정치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법을 개정하던지 해서 확실한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 법적인 근거로 해서 제도적 정비를 해놔야 한다. 보험 제도도 개선을 해야 하고. 우리도 자정 역할을 해서 그야말로 상생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나 거기에 따른 마음을 형성해놔야 그야말로 협력이 되고 성공적인 게 되어지는 거지, 그냥 열었다고 해서 쪼로로 들어가서 했다가는 누가 들어가지도 않을 것이고 두 번이나 데었는데. 그게 전제가 되어졌을 때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수시로 하고 있어요.
    우리가 70여년 전에 외세에 의해서 분단되어졌다고 이야기하잖아요. 이제 한강의 기적을 이뤄서 먹을 만큼, 잘 먹고 잘 산다 이야기를 하고 있잖아요. 그거 누가 부인을 안 하는 거고. 근데 그때 당시의 환경하고 지금 향후의 환경하고는 분명히 다른 게 이제 우리가 알고 있는 상황이잖습니까. 다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그런 모멘텀을 우리가 만들어야 하는데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제는 대륙으로 가야 한다는 건 박근혜 대통령도 유라시아로 가야 한다고 그랬잖아요. 북한이라는 다리를 건너야 갈 수 있지 않습니까. 이제는 우리가 새로운 터닝포인트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내륙으로 갈 수 있는 여지를 우리 스스로 가지려면 개성공단, 이 정도 규모에 반대, 찬성하는 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이걸 기본으로 해서 우리가 더 크게 전환의 발상을 갖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 개성공단에 들어가있는 입주 기업이 123개,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데 개성공단 문제는 우리 국익하고도 연관되는 거거든요, 그게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남북 경협 관계는 해당된 사람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우리의 문제다. 국익 차원에서 이런 것들이 접근되어져야 앞으로의 판로가 생기는 것이지 지엽적으로, 우리가 과거에 70년 동안 가졌던 생각 가지고는 방향이 안 선다. 선두에 서는 사람이 있고 또 마음적으로 최소한 반대는 하지 말아야 하진 않겠는가. 그럼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빨갱이라고 해요. 빨갱이, 종북 세력이라고. 그게 우리 사회의 큰 걸림돌로 자리를 잡고 있어요 지금. 나하고 너하고 생각이 다르면 틀린 거라고. 다름을 극복하려고 하지 않고 편 가르기만 하고. 말도 안 하고 밥도 안 먹으려고 하잖아요. 학교나 직장에서도 마찬가지예요, 밥도 안 먹어요. 그걸 다 타파해야 해요. 타파하려면 눈앞에 보이는. 지금 3만불 시대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데 그것도 나는 지금 2만불 한 게 지금 10년이 넘었는데 올해는 3만불 진입한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데 빈부격차가 심한데 3만불 온다 그래서 요즘 흔히 대통령이 자주 말하는 삶의 질이, 모두가 다 높아지는 게 아니잖아요. 균형적으로 되어져야 하는데. 그걸 만들어낼 수 있는 그런 모멘텀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어떤 북한 문제부터 서로 공유해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 외국 석학은 이런 이야기를 해요. 대한민국이 미래가 그래도 밝다는 것은 북한이라는 존재가 있기 때문이다. 단, 북한을 같이 협력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했을 때라는 단서를 달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 매개가 없이 그냥 첩첩산중인 국가 비전도 그것을 주도적으로 우리가 만들어가야지. 70년 전에 그렇게 해서 나뉘어졌듯이 이렇게 사는 게 더 행복하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더 많다라면 더 행복해질 순 없지 않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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