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화이자 "코로나 백신 90% 예방"…기대감 속 "최종 결과 지켜봐야"

김호정 기자

tbs5327@tbs.seoul.kr

2020-11-10 17:12

프린트
  • 【 앵커멘트 】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가 연구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효과가 90%가 넘는다는 중간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는 긍정적 평가와 기대감을 드러내면서도 최종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김호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가 독일 바이오엔테크와 함께 개발하는 코로나19 백신의 예방률이 90% 이상으로 나타났다는 중간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화이자는 3상 임상시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그룹에는 백신을 투여하고 다른 그룹에는 가짜 백신을 투여했습니다.

    두 그룹에서 모두 94명의 감염자가 나왔는데, 백신을 맞은 그룹의 감염 비율은 10% 미만에 그쳤습니다.

    독감 백신은 감염률을 40~60% 정도로 낮추는데, 이번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은 예방율이 93%인 홍역 백신만큼 강력한 효과를 보인다는 겁니다.

    화이자는 다음 달까지 2천만 명, 내년에는 13억 명 투여분을 만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예상을 뛰어넘는 백신의 효과에 모두 기대감을 보이면서도 낙관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며 신중한 반응입니다.

    【 현장음 】서경원/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심사부장
    "최종 임상결과를 종합적으로 보고 효과가 있는지 안전성에 대한 것, 면역력 지속기간, 또 고령자에 대한 효과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서 화이자는 3상 시험 대상자 가운데 확진자 164명이 발생할 때까지 시험하기로 했었지만,

    94명만 확진된 상황에서 중간 결과를 발표했기에 결과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코로나 백신의 예방 효과는 2번 맞아야 나타나는데, 첫 번째 백신을 접종한 지 28일 뒤라 단기적 효능만 입증됐다는 겁니다.

    【 ☎인터뷰 】송만기 /국제백신연구소 과학사무차장
    "특히 많이 걱정하는 게 백신의 항체가 감염됐을 때, 항체가 오래 안 간다든지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잖아요. 화이자의 중화 항체를 보면 임상 1,2,3에서 약 3배 가까이 잘 나왔어요. 그런 결과들을 좀 더 길게 보면서 분석을 해야되겠죠. 단기에서의 효능만 일단 검증이 됐다."

    아울러 화이자의 백신이 영하 70~75도를 유지해야 하는 만큼 보관과 유통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TBS 김호정입니다.

    #화이자 코로나 백신 개발 #코로나 백신 90% 예방 효과 #콜드체인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국제 추천 기사

인기 기사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