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족들 “임대주택·가사지원서비스 혜택 확대해야”

이강훈

gh@tbstv.or.kr

2019-04-15 09:00

프린트 14
  • 【 앵커멘트 】
    배우자 없이 엄마나 아빠 혼자 생계활동과 집안 일, 자녀교육까지 책임지는 한부모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서울시를 상대로 각종 지원책을 요구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틈틈이 집안일을 대신 돌봐주는 기존 가사지원서비스의 수혜 대상을 더 늘리고, 저렴한 임대주택 입주기회도 넓혀달라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 기자 】
    빠듯한 생활소득에 배우자 없이 혼자 집안 일과 자녀교육까지 책임지느라 '삼중고'를 겪는 한부모가족이 서울시내 전체 가구 중 약 8%인 31만 가구에 이릅니다.

    서울시가 한부모가족 지원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평소 생계활동과 가사관리, 자녀교육을 모두 책임져야하면서도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못 챙기는 고충을 쏟아냈습니다.

    가구당 월 평균 220만 원에 불과한 빠듯한 소득에, 자녀가 대학생이 될 때까지 방 한두 칸의 허름한 셋방살이를 면하기 어렵다는 말도 나왔습니다.

    때문에 집안일을 틈틈이 돌봐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고, 가족 수에 맞는 크기의 임대주택 입주 기회가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가사지원의 경우 이용자가 5천 원만 내면 가사관리사를 4시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서울시가 지난해 도입했는데, 350가구에 그쳤던 지원 대상 수를 더 늘리라는 요구입니다.

    【 INT 】 가사지원서비스 이용경험자
    “가사지원관리사가 다녀가신 뒤에는 자녀가 친구들을 자신 있게 불러요. 이런 좋은 서비스가 많은 한부모가족과 지친 엄마들에게 정말 큰 에너지를 줘요.”

    이를 위해 부천시나 안산시처럼 서울시도 가사지원서비스 지원 근거를 '한부모가족지원조례'에 넣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습니다.

    신혼부부 등에 쏠린 공공임대주택 입주기회를 한부모가족에게도 넓히라는 목소리도 높았습니다.

    【 INT 】 서울시내 한부모가족
    “행복주택 1차(입주대상)을 확인했는데 한부모가족은 하나도 없더라고요. 고령자, 신혼부부, 청년이 주인데 저희도 필요하거든요.”

    엄격하다 못해 비현실적인 각종 지원책 소득·재산 기준을 대폭 낮추라는 요구도 나왔습니다.

    【 INT 】 서울시내 한부모가족
    “중고등학생 자녀가 있어도 소유재산이 있으면 탈락이 되고 지원이 안 돼요. 한부모 자격이 안 돼요. 주택도 없어야 하고 일단 차량도 없어야 해요."

    이밖에도 부모 취업교육 지원과 긴급아이돌봄서비스 운영, 자녀의 EBS 인터넷강의 수강권 지원 등 다양한 차원의 정책 제안이 쏟아졌습니다.

    전문가들은 한부모가족 지원의 패러다임을 단순한 '저소득층지원'에서 가족유형에 따른 일반복지정책으로 전환해야, 수혜 대상을 넓히고 다양한 정책 설계도 가능하다고 조언했습니다.

    tbs 이강훈입니다. ■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4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