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언론 "미, 지소미아 종료 막으려 주한미군 축소 압박"
한일 외교장관 <사진=연합>
한일 외교장관 <사진=연합>

미국이 한국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연기 결정을 이끌어 내기 위해 주한미군 일부 감축까지 거론했다고 일본 마이니치신문이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마이니치신문은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지난 21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참석해 '미국 측이 주한미군 축소를 시사했다'는 백악관 관계자와의 면담 결과를 보고했다고 전했습니다.

요미우리 신문은 이에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에 "대의명분만 주면 지소미아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으며, 잇따라 세계무역기구(WTO)에서의 일본과의 분쟁 절차를 중단한다는 입장을 전달하면서 일본의 태도가 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본 측은 "협정 파기도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었으나, 이후 수출규제 관련 국장급 회의를 열자는 의향을 한국 측에 전달했고 우리 정부가 이를 수용해 지소미아 종료 유예를 결정했다는 것입니다.

다만 신문은 "미국이 동맹 네트워크에 구멍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해 적극적으로 움직였다"면서 한일 양국이 미국의 중재에 의존하는 태도를 고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BS 유투브 구독하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Traffic Broadcastin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