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TBS는 서울시장과 구청장, 교육감 후보자들의 면면을 서면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후보들에 대한 유권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이를 통해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돕자는 취지입니다. 서면 인터뷰는 중앙선관위에 등록된 연락처를 중심으로 진행했고 참여를 원하는 후보자는 이메일(tbsvoting@naver.com)로 신청하면 됩니다. 인터뷰 내용 중 후보의 주장은 TBS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편집자주>
1. 출마 이유는
구로를 서울 서남권 중심 도시로 만들고자 합니다. 신도림, 디지털단지, 항동 등이 개발된 지 근 20년이 되었습니다. 새롭고 획기적인 업그레이드 개발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구로 발전이라는 현안을 풀고 도시 개발을 위한 디자인, 재건축·재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을 위해 지금 구로에 가장 필요한 사람은 도시 계획 전문가입니다.
도시공학박사로서 학문적 역량, 12년 의정 활동 경험을 통해 쌓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구로의 성장 발전에 헌신하고자 합니다.
장애인 어르신 아동 등 우리 사회 약자의 든든한 대변자, 울타리가 되고자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2. 민선 7기 구정을 평가한다면
지혜의 등대는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사업입니다. 아이 키우기 좋은 구로를 위해 교육 관련 제도와 정책도 획기적으로 추진했습니다. 공용 와이파이 보급률 1위와 국토부로부터 스마트 도시 인증까지 받았습니다.
반면 구로 주거 환경 개선 측면에서는 아쉬움이 많습니다. 주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선 속도가 늦었다고 봅니다. 서남권의 핵심 도시, 중심 도시로 우뚝 설만한 계획 필요한 이유입니다.
민선 7기에서 잘한 것은 더욱 잘 승계하고 개선이 필요한 것은 과감하게 획기적으로 바꿔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박동웅 구로구청장 후보]
3. 대표공약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위한 '신속한 재개발 재건축',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재난지원금 지급', 건강과 활력을 위한 '어르신 버스비 지급', 꿈을 향해 달리는 '청소년 교통비 지급'이 4대 핵심 공약입니다.
그 중 신속한 재개발 재건축이야말로 꼭 실행해야 할 과제입니다.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개선하여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4. 대표공약 실행방안은
재개발 재건축은 후보들이 여야가 따로 없이 한목소리로 외치고 있는 현안입니다. 재개발 재건축 절차는 구청장이 의지를 가지고 추진한다면 탄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청장 권한이 더 많고 핵심입니다. 지역마다 개발 방식도 다르고 주민들의 요구도 다릅니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갈등도 잘 해결해야 재개발 재건축이 현실화됩니다. 마구잡이 개발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으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며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재난지원금은 취임 후 2개월 내 전 구민에게 지역상품권으로 지급하고 어르신 버스비 지급은 마을버스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박동웅 구로구청장 후보]
5. 반드시 당선돼야하는 이유를 한 단어나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지금 구로에는 경험과 전문성, 실력을 갖춘 도시계획 전문가가 꼭 필요합니다.
[박동웅 구로구청장 후보]
※ 자신을 잘 나타내는 슬로건 또는 해시태그
구로는 역시, 도시계획전문가 박동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