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우리동네 후보] 서대문구 박운기

강경지 기자

201303044@seoul.go.kr

2022-05-27 14:00

프린트 73


  •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TBS는 서울시장과 구청장, 교육감 후보자들의 면면을 서면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후보들에 대한 유권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이를 통해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돕자는 취지입니다. 서면 인터뷰는 중앙선관위에 등록된 연락처를 중심으로 진행했고 참여를 원하는 후보자는 이메일(tbsvoting@naver.com)로 신청하면 됩니다. 인터뷰 내용 중 후보의 주장은 TBS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편집자주>


    1. 출마 이유는


    제가 서대문의 발전을 간절히 바라고 서대문의 발전을 이룰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대문에서 초중고를 나온 50년 토박이, 어머님부터 손주까지 4대가 서대문에 살고 있는 저만큼 서대문 곳곳을 상세히 파악하고 있는 사람은 없다고 자부합니다. 인구30만이 넘는 서울시의 자치구를 운영하는 것은 지역을 잘 알고 지방자치를 잘 아는 정치인만이 할 수 있습니다. 서대문구의원 재선, 서울시의원 재선,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 보좌관을 역임하면서 서대문구-서울시-중앙정부를 경험한 사람은 저 밖에 없습니다. 저는 이런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서대문구청장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2. 민선 7기 구정을 평가한다면


    민선7기 서대문구청은 복지와 주민참여 영역에서는 전국 최고 수준의 구정을 펼쳤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전 한나라당(현재, 국민의 힘 전신) 출신 구청장 시기에 부정부패와 비리를 척결하여 청렴한 구정을 만든 것도 대단한 성과라고 평가합니다. 다만,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개발정책에 다소 소극적이었고 서대문 4대 권역(남・북가좌, 홍제・홍은, 신촌・연희, 천연・충현・북아현)을 골고루 발전시키는 균형발전에 미흡했습니다. 또한 서대문의 미래를 준비할 미래교육, 기후위기시대 환경정책 등도 약간의 아쉬움이 있습니다. 저는 민선7기의 성과를 계승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실용적 접근으로 민선 7기를 이끌어가려고 합니다.

     

    [서대문구청장 박운기 후보]  


    3. 대표 공약은

    저는 마용성이 부러워할 명품도시 서대문을 목표로 서대문형 ESG(교육/스마트/환경) 정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지역대학과 연계해 ICT교육센터를 설립하고 또한 AI와 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돌봄을 추진하고 서대문의 자연자원을 생태벨트로 연결해 모든 동네를 숲세권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서대문 4대 권역의 균형발전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강북횡단선과 서부경전철의 정상적인 추진이 시급하며 간호대역 신설, 가좌역 복합화도 필요합니다. 홍제·홍은권역은 유진상가 철거와 인왕시장 연계 복합개발을 통해 서북권의 대표적 중핵도시로 발전시키고 남·북가좌권역은 미래교육에 대한 대대적 투자와 과밀학급해소를 통해 교육문화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충현·천연·북아현권역은 독립문 일대 역사문화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충정로 일대 상업지역을 확대하고 연희·신촌권역은 대중교통전용지구 재검토 및 이대-신촌 상권 활성화 프로젝트 등을 통해 예전의 명성을 회복하도록 총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4. 대표 공약 실행 방안은


    코로나19를 거치면서 공공의 권한과 자원의 역할과 중요성이 다시 확인되었습니다. 그래서 공공의 적극적인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민간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면서 동시에 공공의 마중물 투자를 통해 민간자본이 좀 더 쉽고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서울시뿐만 아니라 SH공사 등도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필요한 자원과 예산을 가져올 생각입니다. 가좌역과 경의선 등의 지역의제는 중앙정부와의 협력도 필수적입니다. 저는 서울시 40조 예산을 총괄하는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역임했고 국회에서는 당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보좌관으로서 중앙정부 정책과 예산의 흐름을 파악했습니다. 친소관계가 아니라 관료들을 설득할 수 있는 역량과 논리가 중요합니다. 저는 지난 20년의 정치경력을 통해 이러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서대문구청장 박운기 후보]  

    5. 반드시 당선돼야하는 이유를 한 단어나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차곡차곡 준비된 도시계획전문가”

    [서대문구청장 박운기 후보]  

    ※자신을 잘 나타내는 슬로건 또는 해시태그
    마용성(마포, 용산, 성동)도 부러워할 명품도시 서대문

    ※자신의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 소개
    https://blog.naver.com/sumwool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73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인기 기사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