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인싸_팩트] 자외선 차단 패치, 진짜 효과는?

최양지 기자

y570@tbs.seoul.kr

2022-08-29 17:37

프린트 316
  • [자외선 차단 패치 제품 설명<사진=TBS>]  

    여름철 필수품 자외선 차단제.

    최근에는 자외선 차단 크림뿐만 아니라 패치, 스틱, 스프레이 등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졌습니다.

    그중에서 붙였다 뗐다 하는 자외선 차단 패치의 사용이 몇 년 새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바르는 화장품에 비해 끈적이지 않고 사용이 간편해서 골프나 등산, 물놀이 등 야외활동을 할 때 즐겨 찾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자외선 차단 패치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도 함께 유통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자외선 차단 패치의 효과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글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일부 글에선 자외선 차단 패치가 자외선 차단 크림보다 훨씬 효과가 좋다고 확신하기도 합니다.

    과연 사실일까요?

    지금부터 자외선 차단 패치의 진실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자외선 차단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외선 차단 지수, SPF(Sun Protection Factor)입니다.

    자외선 차단 크림을 살 때 SPF가 30인 제품을 살 것이냐, 50인 제품을 살 것이냐 고민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죠.

    그런데 자외선 차단 패치에는 이 SPF 지수가 없습니다. 자외선 차단 제품이긴 한데, 제품에 자외선 차단을 위한 물리적·화학적 차단 성분이 들어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 인터뷰 】김세연 / 피부과 전문의
    “여러 기업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자외선 차단 패치를 만들고 있는데, 보시면 대부분 자외선 차단 효과에 대한 공인 검사 결과에 대한 홍보보다는 특허 이런 걸 많이 받았다고 광고를 하는 것을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자외선 자단 패치는 SPF 숫자가 표식이 되어 있는 제품이 없어요. 기능에 대한 공인된 검사도 없을뿐더러 장기간 사용 시에 대한 위해성에 대한 검사도 시행된 바는 없습니다.”

    또 자외선 차단 패치는 얼굴에 장시간 붙이고 있는 제품인 만큼 접착제로 인한 피부 이상 반응을 주의해야 합니다.

    【 인터뷰 】김세연 / 피부과 전문의 “피부과 시술을 하고 나서 붙이는 일반적인 습윤 밴드나 이런 것도 취약한 사람들은 그것만 장시간 붙였을 때도 접촉 피부염이 생기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래서 자외선 차단 패치는 그게 민감한 사람이거나 접착제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사용을 주의해야 하는 제품이긴 합니다.”

    이렇게 자외선 차단 패치는 차단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고, 접촉 피부염 등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굳이 자외선 차단 패치를 사용하려면, 차단 크림 같은 다른 제품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자외선 차단 크림을 먼저 바르고 그 위에 차단 패치를 붙이는 식으로 사용하면 옷을 한 겹 껴입는 효과 정도는 피부에 있을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지금까지 인싸 팩트였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316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