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말문 막힌 코로나 베이비, "우리 아이가 말을 못해요!"

최양지 기자

yangji522@hanmail.net

2022-01-13 14:28

프린트 good

  • 【 앵커멘트 】
    코로나19로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면서 언어 발달이 늦어지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정 내에서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격차가 더 커질 수 있어 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최양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서울 송파구의 한 아동발달센터.

    언어 치료를 받기 위해 이곳을 찾은 아이들은 지난해(2021년) 9월에 비해 이번 달(2022년 1월)에 5배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마스크 착용 등으로 입모양이 보이지 않아 유아기 언어 습득이 느려지고 있습니다.

    【 인터뷰 】조연미 / 놀이치료사
    “입모양을 보지 못하니까 발음은 듣지만 그 입모양을 모방해서 시각적으로 보고 그걸 산출하기도 하는데 그러한 과정에도 어려움이(있습니다.)”

    치료를 원하는 아이들이 급증하면서 1년 넘게 대기를 하는 일도 생깁니다.

    【 인터뷰 】언어 치료 아동 학부모
    “다른 곳은 1년 넘게 기다려야 한다고 아예 예약도 안 받아주는 데도 있었고, (또 다른 곳도) 원하는 시간대는 거의 없어서…”

    언어 발달이 늦어져 또래 아동과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면 결국 사회성 부족 문제와 학습 장애로까지 이어집니다.

    언어 발달이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는 만 3세 이하 아동들의 언어 지연을 막기 위한 대책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가족 생활을 묻는 한 조사에서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자녀의 언어·사회성 발달에 문제가 생겼다는 응답자는 52.5%에 달했습니다.

    자녀의 언어와 사회성 발달이 지연됐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대해서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린다는 답변이 37.3%로 가장 많았습니다.

    반면 아무런 대처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도 16.8%나 됐습니다.

    학교를 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가정 내에서 충분한 언어 자극이 주어진다면 발달에 큰 문제가 없겠지만, 잘 대처하지 못하면 발달 격차는 더 커질 수 있습니다.

    【 인터뷰 】임동선 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아이의 언어가 느릴 때) 대책이 없다,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한 가정 같은 경우는 점점 더 언어 발달 지연과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 현장에서는 언어 자극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언어 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보조금 제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 인터뷰 】이상구 원장 / 아동발달치료센터
    “발달 장애 아동이라든지 취약 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바우처 제도를 조금 더 대상과 범위를 넓혀서 적용해서 적극적인 프로그램을 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고, (언어 발달과 관련한) 학교 프로그램이나 어린이집, 유치원 영유아 프로그램도 강구를 해서 시행을 하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말을 배워야 할 중요한 때에 팬데믹을 경험하고 있는 말문 막힌 아이들, 이들이 자신의 언어를 찾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해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TBS 최양지입니다.

    #언어 #지연 #의사소통 #사회성 #취약 #학습 #장애 #습득 #발달 #프로그램 #치료 #영아기 #마스크 #지원 #바우처 #보조금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good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Traffic Broadcastin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