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단독] 2년 연속 '부적합' 판정 받았는데도‥실태조사는 '0건'

이예진 기자

tbsnews@tbs.seoul.kr

2020-10-14 10:15

프린트 22
2018 회계연도 ''부적합'' 단지 명단
2018 회계연도 ''부적합'' 단지 명단
  • 【 앵커멘트 】
    서울의 아파트 등 부실한 공동주택관리 감사실태를 전하는 TBS 연속보도.

    매년 일정 규모 이상의 아파트 단지가 받아야 하는 외부회계감사에서 최근 2년 연속 '부적합' 판정을 받은 곳 중에서 각 자치구가 실태조사를 나간 곳은 단 한 곳도 없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예진 기자가 단독보도합니다.

    【 기자 】
    정부의 공동주택 관리비리 방지체계에는 300세대 이상은 해마다 의무적으로 외부회계감사를 받아야 하고, 이 결과와 민원 등을 기초로 지자체가 감사를 실시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실제 서울의 의무감사 대상인 공동주택 단지 중 2017, 2018 회계연도 감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단지는 19곳입니다.

    하지만 TBS 취재 결과 이 단지 중 각 자치구의 행정지도, 즉 실태조사는 단 한곳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년 연속 부적합 의견을 받은 단지의 감사보고서를 들고 담당 구청을 찾아가 봤습니다.

    【 인터뷰 】A 구청 관계자
    "이런 거는 처음 보고, 이거 말씀해 주셔서 알았는데…선정하는 거는 단지에서 하는 거기 때문에 우리가 이야기할 수 없는데, 이런 사항은 자제를 해라 단지에 얘기해 줄 필요성은 있겠네요."

    자치구의 허술한 관리는 지난해 실태조사 실적에서도 드러납니다.

    2018 회계연도에서 전국의 의무감사 단지 만여곳 가운데 260여 단지가 회계감사 부적합 의견을 받은 것으로 나옵니다.

    이 중 서울 공동주택은 48단지.

    하지만 실태조사를 받은 아파트는 8단지로, 자치구가 회계 부적합 단지 중 6분의 1만 들여다 본겁니다.

    의무감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단지와 부실 감사 의심 단지들을 걸러내는 서울시의 회계 감사위원은 9명.

    【 인터뷰 】서울시 관계자
    "자치구에서 서울시에 있는 실태조사 위원들을 지원 요청한다 그럴 때 우리가 지원을 해주는 것이고, 기본적으로는 자치구에서 하고 있죠."

    하지만 대부분의 자치구는 서울시 감사위원들을 통해 회계분야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TBS 이예진입니다.

    #공동주택 #아파트 #관리비 #회계 #감사 #서울시

    [관련기사]
    [단독] 2019년 서울시 공동주택 관리비 실태조사 6%뿐‥감시망 '구멍'
    http://asq.kr/UQ6Utf98kODy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2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수도권 추천 기사

인기 기사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