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고위공직자 58명 재산 신고액 최고 87억원…시민단체 "실제 보다 낮을 것"

이강훈 기자

ygh83@tbs.seoul.kr

2020-07-31 15:22

프린트 3
  • 【 앵커멘트 】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지난 4월 한 달 간 신규 임용됐거나 사퇴한 고위공직자 58명의 재산 등록현황을 공개했는데, 많게는 87억 원이 넘는 재산을 신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민사회단체는 신고된 재산이 실제 시세와 다를 거라며, 정부가 보다 정확한 재산 파악에 나설 것을 주문했습니다.

    이강훈 기자입니다.

    【 기자 】
    지난 4월 성추행 의혹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정부에 신고한 재산은 67억3천여 만원.

    직전 신고인 지난해 12월과 비교해 2억9천만원이 늘었습니다.

    본인 소유의 서울 개포동 아파트와 배우자의 부산 해운대 아파트 가격이 오른 게 반영된 수치입니다.

    퇴직 공직자 중 가장 많은 재산을 신고한 사람은 신인석 한국은행 전 금융통화위원으로 87억 2천여 만원에 달했고, 감사원 이준호 전 감사위원이 72억 8천여 만원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새로 임용된 고위공직자 중 가장 재산 신고액이 많은 사람은 최진봉 부산 중구청장으로, 총 81억5천여 만원을 신고했습니다.

    지난 4월 취임한 조윤제, 서영경, 주상영 등 3명의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은 평균 재산은 50억원에 근접한 49억3천여 만원.

    이들의 부동산 재산 신고액을 모두 합치면 100억 원에 달합니다.

    시민사회단체는 이들이 등록한 재산이 시세와 비교하면 훨씬 낮을 수 있다며, 더욱 정확한 재산 공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 인터뷰 】남은경 / 경실련 정책국장
    "공시가격으로 신고됐기 때문에 실제 재산 보다 훨씬 더 축소되어 있을 거고, 일반 국민들의 (눈높이)수준과 훨씬 격차가 크겠죠. 부동산 많이 가진 분들이 제대로 서민들을 위한 부동산 정책을 펼칠 수 있을까…."

    【 스탠딩 】
    시민사회단체는 현재 1급으로 한정된 고위공직자 재산공개 대상을 4급까지 넓히고, 현재 불필요한 재산이 많은 공직자는 현 정부 정책에 맞춰 처분에 나서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TBS 이강훈입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3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