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北, 오늘 오전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 발사…한미연합연습 반발

국윤진 기자

tbsfact@tbs.seoul.kr

2023-03-19 13:15

프린트 10
  •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오늘(19일)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1발을 발사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전 11시 5분쯤 북한이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올해 들어 일곱 번째 탄도미사일 발사입니다.

    합참은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현재 진행 중인 한미연합연습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에 반발하는 성격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자유의 방패 본연습 시작 하루 전인 지난 12일 잠수함발사 순항미사일 2발을 쏜 데 이어 14일에는 단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했고, 한일정상회담이 열린 16일에는 ICBM 화성-17형을 고각발사하며 위협 수위를 끌어올렸습니다.

    북한은 전구급 한미 연합연습을 '북침 연습'으로 규정하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만큼, 23일까지 예정된 훈련 기간 내내 도발적 군사행위를 계속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앞으로 미 전략자산 전개 등에 따라 고체연료 추진 ICBM 발사, 군사 정찰위성 발사 등을 감행하며 긴장 수위를 고조시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10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