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형준 "25년 간 같은 건물 쓴 청도 대남병원과 보건소…감독 기능 작동 안 돼"

양아람

aramieye@naver.com

2020-02-28 22:26

프린트 85
  • 내용 인용시 tbs <김지윤의 이브닝쇼>와의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방송 : 2019. 2. 28. (금) 18:18~20:00 (FM 95.1)
    ● 진행 : 김지윤 박사
    ● 대담 : 정형준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

    - 온돌바닥에 130여 명 환자들 격리…집단 감염 원인
    - 정신병동을 폐쇄형으로 운영…근무자들도 병원 실태 몰라
    - 2011년 '구덕원' 사태 중심에 있던 일가가 대남병원 운영
    - 구덕원에서 행해진 횡령 및 배임, 대남병원에서도 자행
    - 대남병원과 청도보건소의 공생…상식적으로 납득 안 돼
    - 청도 보건소, 대남재단에 각종 공적 사업들을 밀어줘
    - 폐쇄병동 운영도 보건소가 사실상 방조했다고 봐야

    ▶ 김지윤 : 코로나 19로 인해 사망자만 7명, 확진자는 114명이나 속출한 청도 대남병원의 관리가 부실했다는 정황들이 속속 공개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남병원과 같은 건물을 사용한 청도보건소가 관리감독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을 넘어서 사실상 한 몸처럼 운영이 되어서 왔다라는 의혹까지 제기되었는데요. 보건의료단체연합의 정형준 정책위원장 연결해서 청도 대남병원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위원장님.

    ▷ 정형준 : 네. 안녕하세요.

    ▶ 김지윤 : 네. 먼저 오늘 이런 소식이 들어왔습니다. 대남병원에 남아있던 확진자 60명이 지금 다른 시설, 다른 국립병원으로 이송을 했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대남병원 시설이 워낙에 열악해서 그렇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맞습니까?

    ▷ 정형준 : 네. 대남병원이 시설도 열악하지만 그곳에서 이제 지금 감염되신 분들이 거의 뭐 101명이 넘지 않습니까?

    ▶ 김지윤 : 그러니까요.

    ▷ 정형준 : 환자분들 거의 101명인데요. 이렇게 많은 분들을 코호트 격리라고 해서 있게 되면 바이러스가 그 안에서도 증폭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실은 빨리 소개하는 게 맞았는데 아무래도 지금 뭐 공간이 많이 부족하지 않습니까, 대구&#8228;경북에? 그러다 보니까 지금 늦게 이것저것 이송하게 된 점은 안타깝게 생각됩니다.

    ▶ 김지윤 : 그렇군요. 제가 사진을 봤는데 사진 속에 보니까 이렇게 침대, 우리가 보통 병원이라면 생각한 그 침대 같은 것 있잖아요. 그런 침대병상이 아니라 이렇게 온돌바닥에서 여러 명이 그냥 매트리스 같은 그런 걸 깔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원래 시설 자체도 별로 좀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정형준 : 그러니까 이곳이 이제 어떻게 되어 있냐면 설명을 드리면 4개 층으로 되어 있는 병원에서 마지막 이제 제일 옥상 층, 이제 5층이라고 이 병원에선 부르는 곳이 13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이었습니다.

    ▶ 김지윤 : 130명.

    ▷ 정형준 : 그런데 전체 시설의 규모로 봤을 때 다른 2층이나 3층은 뭐 45명이나 50명 정도 입원실이었는데, 똑같은 그런 건평에서 마지막 이제 옥상 층만 유독 많은 병실을 배정할 수 있었던 이유가 지금 말씀하신 바로 일반적인 침대형 병실이 아니라 온돌바닥에 그냥 있는 온돌형 병실에 기본적으로 8인에서 10인실을 운영을 하면서 130명이나 되는 사람을 그 안에 넣을 수 있었던 거고, 그리고 이렇게 운영하는데도 별다른 문제가 드러나지 않았던 것이 여기를 정신병동으로 운영을 하면서 폐쇄형으로 운영했기 때문에 실제 이 병원에 일을 했던 많은 분들이 사실 이 5층의 실태를 몰랐다고 증언하는 경우가 지금 많습니다.

    ▶ 김지윤 : 그렇군요. 그 병원에 근무를 했었던 분들조차도 그 실태를 잘 몰랐던 경우들도 있다. 완전히 그냥 격리시킨 거나 마찬가지였겠네요, 그러면.

    ▷ 정형준 : 그러니까 뭐 거의 격리집단시설이었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고요. 감금시설이었다고도 극단적으로도 지금 볼 수 있을 정도의 상황이고, 조금 더 설명을 드리면 이게 온돌병상이기 때문에 지금 저희가 이야기하는 이 코로나 바이러스 같은 경우는 이제 비말감염이 되지 않습니까?

    ▶ 김지윤 : 네.

    ▷ 정형준 : 그렇다면 이제 온돌병상은 일어서거나 아니면 이렇게 앉거나 누울 때 바닥에 손을 다 대야 됩니다.

    ▶ 김지윤 : 그렇죠.

    ▷ 정형준 :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누군가 그 안에서 한 명이 기침을 하거나 하게 되면 이 바닥에 그게 오염이 되고, 그게 제 손을 통해서 또 오염이 되고, 이런 식으로 환자들한테 아주 급격하게, 과밀화도 되어 있었고 환기도 잘 되지 않았지만 퍼질 수 있는 환경인 것이고요. 그래서 여기에 지금 환자들을 한 일주일 이상 지금 소개를 다 하지 못 하고 이동하지 못 한 것이 좀 안타까웠다는 것이죠.

    ▶ 김지윤 : 좀 더 빨리 이렇게 옮겼어야 되는데 그 부분 굉장히 안타까워하고 계시네요. 자, 그런데 오늘 옮겨진 확진자들이 대체로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그런 환자들이잖아요. 감염병에 걸린 정신질환 환자들은 좀 더 힘들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좀 들거든요.

    ▷ 정형준 : 그래서 이제 이런 부분들은 감염질환에 대한 치료, 대증적 치료나 다른 적극적 치료 외에도 정신질환자들에 맞는 이제 정신질환 전문을 하시는 정신건강의학과 선생님들의 진료도 필요하기 때문에,

    ▶ 김지윤 : 그렇죠.

    ▷ 정형준 : 지금 이제 이송된 기간들이 대체로 다 이제 이런 정신과 선생님들이 주로 이런 정신질환을 볼 수 있는 기간에 내과 선생님들이 함께 협진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 김지윤 : 그렇군요. 대남병원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들어보고 싶은 게 여기서 너무 많은 확진자가 나왔고, 그리고 도대체 어떤 곳인가 많이 궁금하거든요. 이 병원을 운영했던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가요?

    ▷ 정형준 : 그러니까 이 병원을 운영한 지금 이제 의료법인이 있고요. 그리고 이제 이 병원의 구조를 좀 알아야 되는데, 이 병원은 이 병원만 있는 것이 아니고 한 건물에 옆에 요양병원, 요양원, 보건소, 그리고 과거에는 이제 어린이집까지도 연결이 되어 있었고,

    ▶ 김지윤 : 어린이집까지요?

    ▷ 정형준 : 네. 지하에는 또 수영장과 헬스장을 운영하는, 그리고 이제 또 끝부분으로는 장례식장이 또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뉴스에서 많이 보셨겠지만. 그런데 이 모든 것이 다 한 건물이라는 것입니다. 건물이 분리되어 있지 않고.

    ▶ 김지윤 : 한 건물에요.

    ▷ 정형준 : 네. 그러니까 이 건물을 지은 게 이제 98년인데, 당시에 이 모든 시설들이 한 번에 들어온 것인데, 지금 이제 운영주체는 보건소야 당연히 청도군이 운영하는 것이고, 그다음에 요양원은 이제 또 다른 사회복지법인이 운영하는 것이고, 여기 병원은 의료법인이 운영하지만 이 보건소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시설은 실제로 과거부터 지금까지 보면 한 일가가 운영을 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 김지윤 : 한 일가.

    ▷ 정형준 : 네. 그런데 이 일가가 이제 운영을 하는 사회복지법인이나 이제 이런 병원이 청도군에만 있는 게 아니고 부산하고 이제 경산에도 있는데, 부산 같은 경우에는 이제 2011년에 그 사회복지법인 비리 사태로 큰 물의를 불러일으켰던 구덕원 관련 사태가 있는데요.

    ▶ 김지윤 : 구덕원 사태요.

    ▷ 정형준 : 그 사태에 있던 그 일가가 이걸 운영하고 있다는 게 지금 이제 밝혀진 것이고, 좀 더 이제 당시 구덕원 사태 때의 어떤 자료들을 보게 되면 구덕원 사태에 나와 있는 이제 무슨 식자재 업체를 이용한 어떤 횡령이나 배임, 그다음에 장례식 업체에 대한 배임 등이 이 청도에서도 발생한 걸로 이제 당시 보고서에 작성이 되어 있습니다. 사실 다 같은 비리 재단이 운영했던 것이고, 그 이외 이제 그렇게 되면 법인의 어떤 내세우는 사람 이름이나 이런 것들만 조금 바꿔서 사실 계속 운영해왔다, 이렇게 볼 수 있는 정황이 많이 있습니다.

    ▶ 김지윤 : 그러니까 예전에 문제가 됐었던 부산의 구덕원 사태, 그걸 운영했던 일가가 운영한 정황들이 굉장히 많이 나타나 있다. 그런데 식자재 말씀을 하셔서 그런데 사실 첫 번째로 사망한 코로나 19 환자, 그분이 이제 대남병원에서 나왔잖아요. 그런데 나이가 꽤 있으신 남성분이었는데 몸무게가 45㎏ 정도밖에 안 나갔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굉장히 놀랐거든요. 성인 남자가 아무리 그래도 어떻게 그 정도 몸무게밖에 안 나갈까, 뭔가 운영상에서 굉장히 문제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을 좀 했는데요.

    ▷ 정형준 : 네. 그 부분이 이제 한 두 가지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먼저 이제 이분이 25년간 이제 정신, 이 폐쇄정신병원에 입원을 했던 분으로 지금 기록이 되고 있는데요. 이 병원이 이제 그동안 25년간 이제 이렇게 적은 인력으로 많은 사람을 이렇게 수용 관리를 하려고 하다 보니까 약물처방을 과다하게 했을 정황이 있습니다.

    ▶ 김지윤 : 약물.

    ▷ 정형준 : 정신질환자들에게 쓰는 약물처방을 계속 하게 되면 근육량이 많이 빠지고 운동기능이 많이 저하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가 나타날 수 있고요. 그리고 이제 두 번째로는 지금 말씀하신 대로 이곳에서 사실은 제대로 된 영양공급이 또 이루어지지 않았을 정황도 지금 속속 밝혀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두 가지가 다 결합되어서 이렇게 저체중의 상태에서 돌아가시게 된 게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 김지윤 : 그렇군요. 헬스장, 수영장 같이 있는 것도 참 희한한 경우인 것 같은데, 지금 아까 청도보건소와 같은 건물 사용하신다고 하셨단 말이에요.

    ▷ 정형준 : 네.

    ▶ 김지윤 : 그런데 이 보건소는 이제 청도에서, 청도 지방정부에서 운영을 하는 걸 텐데 이게 가능한 경우인가요? 보통 이런 경우가 있나요?

    ▷ 정형준 : 이런 경우가 없습니다.

    ▶ 김지윤 : 그러니까요.

    ▷ 정형준 : 저희가 그냥 일반적으로 그동안 청도 군민들이나 아니면 이곳을 광고하거나 이럴 때는 원스톱 서비스로 광고를 했던데, 편의성 측면에서는 체감을 못 하셨겠지마는 국민들께서 꼭 기억하셔야 되는 게 이제 보건소가 하는 역할이 건강증진사업이나 아니면 예방접종 같은 이런 보건의료사업만 하는 곳이 아니고요. 민간의료기관들을 관리감독 하는 역할이 있고, 특히나 이 민간의료기관이 관리하는 무슨 마약대장이라든지 의료기록 등에 대한 점검과 감독권한을 다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사실은 이제 저희가 사적기관들을 가지고 공적으로 통제하라고 만든 그런 기능이 반 이상 있는 곳인데, 이런 관리감독을 해야 되는 곳하고 관리를 받아야 되는 곳이 같은 건물에서 이렇게 공생한다는 건 좀 상식적으로나 이렇게 분별력 있는 사람이 봤을 때는 납득하기가 어렵죠.

    ▶ 김지윤 : 그러네요, 진짜. 감독을 하라고 있는 기관이 같은 건물을 쓰고 있다는 게 굉장히 어색해 보이는데, 그런데 이제 그런 얘기가 있더라고요. 이렇게 같은 건물 안에 있는 것뿐만이 아니라 사실상 업무 운영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서로 간에 어떤 커넥션도 있고, 뭔가 조금 석연치 않은 부분들이 있다라는 얘기도 있더라고요.

    ▷ 정형준 : 그래서 저희가 조금 찾아보니까 건물을 98년에 아까 제가 설명드린 대로 지었고, 당시부터 이제 보건소를 사실 유치한 셈입니다, 이게 내용을 잘 보면. 그러니까 이제 민간기관이 이런 공적기관을 유치해 가지고 본인이 이제 주무른 셈인데요. 그렇게 하면서 이 건물에 이제 어떤 환기나 청소, 그다음에 정화조, 이런 것들을 공유를 했었고, 그러니까 사실 이제 편의를 제공한 것이죠. 이 보건소의 운영비용을 절감시켜준 셈인데, 그와 동시에 이제 이 보건소는 여기서 하는 각종 건강증진사업이나 아니면 지자체뿐만 아니라 국가지정의 어떤 여러 가지 금연사업이나 이런 사업들 있지 않습니까?

    ▶ 김지윤 : 네.

    ▷ 정형준 : 이 사업들의 상당부분을 다 이 대남재단에다 밀어줬습니다. 당연한 결과죠, 같은 건물에 있었으니까요.

    ▶ 김지윤 : 그럼 어떤 방식으로 밀어줬나요?

    ▷ 정형준 : 그러니까 뭐 이제 운영을 하는 과정에서 이제 저희가 어떤 보건사업을 하게 되면 어떤 재정 투입이 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제 이 환자들을 입원시키거나 할 때는 대남병원에 입원시켜서 사실 건강보험이나 이런 쪽으로는 수익을 대남병원에 남겨주고, 국가지정 사업 일부 지원금은 또 대남병원에 위탁으로 넘기거나 아니면 본인들이 사람을 보내 가지고 이렇게 그러니까 민간협동이라는 미명 하에 사실은 어디까지가 민간사업이고, 어디까지가 공공사업이고, 이것이 이제 청도군의 공적 사업이었는지 민간사업이었는지 알 수 없게 되면서 사실은 이 민간의료기관의 상당한 수익성에 보탬을 주는 그런 과정들이 이제 곳곳에서 발견이 된 것이죠.

    ▶ 김지윤 : 그러니까 쉽게 말하면 한 마디로 환자를 보내주고, 또 국가 의료프로젝트 같은 것 주고, 뭐 이런 식으로 도움을 줬다는 말씀이군요. 대신 청도보건소 같은 경우에는 여러 가지 뭐 보건소를 운영하는데 들어가는 그런 관리비라든지 이런 걸 절감하는 그런 효과가 있었고.

    ▷ 정형준 : 네. 맞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런 과정이 결국은 아까 제가 말씀드린 5층의 그런 말도 안 되는 정말 끔찍한 폐쇄병동의 운영을 25년간 이 보건소가 바로 같은 건물에 있었음에도 관리감독하지 않고 방조하게 된 그런 어떤 영향을 끼쳤다고 보는 것이 저는 합리적인 설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 김지윤 : 그렇군요. 그럼 우리 정 위원장님께서는 지금, 지금 대남병원에서 굉장히 많은 확진자 그리고 사망자가 나오고 있거든요. 청도보건소도 그러면 이거에 대한 좀 책임을 져야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 정형준 : 청도보건소는 당연히 관리감독 책임이 있고요. 물론 지금은 저희가 코로나 바이러스 퇴치와 더 이상의 확산 방지를 위해서 노력을 경주해야 되지만 이후에 이 문제가 이제 어느 정도 소강상태가 됐을 때는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되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또 여기 지금 들으시는 애청자 분들께서 다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보건소가 다 선별진료소를 운영하지 않습니까?

    ▶ 김지윤 : 그렇죠.

    ▷ 정형준 : 공적 기관이니까요. 그러니까 이 청도 이제 지역은 선별진료소를 이제 보건소가 바로 거기 있었기 때문에 대남병원이 운영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막상 31번 환자라고 보이는 이제 대구에서 어떻게 저희가 아직도 경로가 불분명한 역학적 그분이 발견되고 나서야 감기 증상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본인의 입원 환자, 거의 10일 가량 증상이 있었던 사람을 그제서야 검사를 2월 18일에 했고, 그 첫 번째 사망하신 분이 그다음 날 돌아가신 겁니다. 그러니까 그 정도로 방만하게 사실은 환자들을 관리하고, 이곳에 선별진료소를 만들어놓고도 막상 그 병원에 감염자가 있었는데 한 번 체크도 안 해봤다는 거기 때문에 사실 이 부분은 한 번 다 이후에 어떤 여러 가지 과정이나 어떤 식으로 이 건물이 이렇게 지어지게 됐는지부터 시작해서 다 한 번 확인이 필요하죠.

    ▶ 김지윤 : 그렇군요. 사실 이 대남병원이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도 지정이 됐는데 정작 응급의학과 전문의는 한 명도 없다는 얘기가 있어요. 이게 말이 되나 싶기도 하고, 지금 계속 문제가 나오고 있는데 이 부분 분명히 해결을 좀 봐야 되지 않겠어요?

    ▷ 정형준 : 그러니까 이제 그런 부분은 분명히 이제 아까 제가 말씀드린 민간 어떤 유착 때문에 발생한 부분도 있겠지만 사실 대부분의 이런 지역사회의 공공병원이 청도군에 하나도 없거든요. 청도군에서 가장 큰 병원이 이 대남병원이었던 겁니다. 그래서 이 대남병원이 결국 자연스럽게 이제 저희가 국가응급의료체계 개편을 할 때 지역응급의료센터를 흡수할 수 있게 된 거거든요. 과정은 그렇게 된 건데, 문제는 이 병원은 지금 제가 말씀드린 부분들하고 지금 말씀하신 부분 다 종합해서 들으시면 이해하시겠지만 대단히 영리적이고 수익성을 추구하던 병원이니까 어떤 의료 인력을 더 고용해 가지고 의료의 질을 올리려고 하는 시도가 없었던 것이고, 그래서 이제 이런 국가 어떤 응급의료체계에서 지방으로 갔을 때 특히나 이제 거점이나 권역센터가 아니면 전문의가 없어도 되는 이런 허점을 노려 가지고 사실은 그냥 응급실의 간판만 세워놓고 운영을 했던 것이죠.

    ▶ 김지윤 : 그렇군요. 자, 코로나 19 사태가 끝나더라도 이 대남병원에 대한 것은 조금 파헤쳐봐야겠다는 생각을 우리 청취자 분들이 많이 하실 것 같습니다. 정형준 정책위원장님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정형준 : 네. 감사합니다.

    ▶ 김지윤 : 네. 지금까지 보건의료단체연합의 정형준 정책위원장이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85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