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공무원은 No마스크? ① 서울

김승환 기자

rookie@tbstv.or.kr

2020-09-09 15:00

프린트 28
  • 【 앵커멘트 】
    TBS는 오늘부터 이틀간 수도권 자치단체들의 마스크 착용 실태를 점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 이후, 오히려 공무원들은 마스크를 잘 쓰지 않는다는 제보가 이어졌는데요.

    실제로는 어떤지, 김승환 기자가 서울 지역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 리포트 】
    【 기자 】
    '마스크 안 쓰는 공무원들...우리 코로나 끝났나요?'

    '공무원들이 마스크 더 안 쓰네요'

    각 지역 시청자들이 보내준 제보와 취재 요청입니다.

    공무원은 마스크 착용을 관리, 감독하는 주체이기도 하기 때문에 더더욱 잘 써야 할 텐데요.

    실제로는 어떤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건물 곳곳에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강조하는 홍보물이 붙어있고,

    민원 업무가 이뤄지는 곳은 시민과 직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무실로 안으로 들어가자 상황은 달라집니다.

    마스크를 쓴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고,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회의를 하기도 합니다.

    【 녹취 】○○구청 관계자(음성변조)
    "잠깐 벗은 상황일 수 있으니까. (다들 한꺼번에 잠깐 벗으신 거예요?) 그건 아니죠."

    CG in>
    서울시청을 비롯해 구청 25곳을 모두 확인한 결과 14곳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지침을 지키지 않고 있었습니다.
    CG Out>

    해당 구청 대부분은 지침 위반을 인정하면서 내부 지침을 강화하겠다고 해명했습니다.

    【 녹취 】○○구청 관계자(음성변조)
    "취재를 계기로 강력하게 내부적으로 결속 다질 필요 있을 것 같고요. 개선해야 하고."

    하지만 일부 구청은 마스크 착용 행정명령이 과하다며 반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 녹취 】○○구청 관계자(음성변조)
    "7, 8개월 이렇게 하니까 저희도 상당히 예민하거든요. 그걸 아시고요."

    【 녹취 】○○구청 관계자(음성변조)
    "공무원이라서 말은 못 해요. 사실은. 획일적으로 하면 문제가 있지 않느냐."

    CG in>
    이에 대해 서울시는 방역을 위해 시민들도 동참하고 있는 만큼, 공무원들이 마스크 착용에 모범을 보여달라고 요청했습니다.
    CG out>

    【 기자 】
    취재 이후 일부 구청은 내부 마스크 착용 지침을 강화했다고 전해왔습니다.

    TBS는 시민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원문 그대로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내일은 이어서 인천과 경기 지역 자치단체들의 마스크 착용 실태를 전해드리겠습니다.

    TBS 김승환입니다.

    자치단체 추가 지침 확인 : https://sites.google.com/view/tbs-mask/%ED%99%88

    관련 기사 : "왜 마스크 안 쓰세요?" https://youtu.be/jrQA6zM1p6s

    #공무원 #서울시 #마스크 #행정명령 #코로나19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8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수도권 추천 기사

인기 기사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