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수도권 격전지 한강벨트 동부 '광진갑' …양당 정치 신인 격돌

채해원 기자

seawon@tbs.seoul.kr

2024-03-15 12:26

프린트 43

  • ┃4.10 총선 [Who]
    ┃한강벨트 동부 '광진갑'
    ┃이정헌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김병민 국민의힘 예비후보

    【 앵커멘트 】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 4.10 총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TBS는 서울시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 선거구 48곳에 출마한 후보들의 공약을 듣고 있는데요.

    이 가운데 이슈가 발생하거나 주목받는 지역구의 후보들을 먼저 만나봤습니다.

    TBS가 주목한 지역은 수도권 격전지로 꼽히는 한강벨트 9곳 중 한 곳인 광진갑 지역입니다.

    이 곳은 18대 국회의원 선거 이후 진보정당이 연승을 하고 있으면서, 국민의힘이 탈환에 집중하고 있는 동부벨트에도 속합니다.

    양당 모두 선출직 경험은 없지만 유권자들에게 익숙한 후보를 내세웠다는 점도 눈에 띄는데요.

    더불어민주당은 예비후보 7명을 따돌리고 치열한 경선에서 승리한 JTBC 앵커 출신 이정헌 예비후보를 선택했고,

    이곳에서 지난 대선 때 승리했던 국민의힘은 젊은 이미지의 광진구 토박이 김병민 예비후보를 내세웠습니다.

    두 후보는 어떤 각오로 선거에 임하고 있는지 들어봤습니다.

    ▶ 이정헌 광진갑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일문일답

    Q. 한 줄 자기소개
    더불어민주당 서울 광진갑 국회의원 후보로 선택을 받은 JTBC 앵커 출신 이정헌입니다. 가까이 듣고 멀리 내다보면서 광진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겠습니다.

    Q. 대표 공약 3가지를 꼽는다면?
    ①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도시 광진
    바로 옆에 있는 광진을 지역과 비교해서도 상대적 박탈감이 클 정도로 개발 과정에서 낙후된 지역입니다. 빽빽하고 밀집된 다세대 주택, 그리고 낡고 오래된 아파트, 노후 저층 주거 단지 관련해서 불합리한 규제들이 좀 많이 있습니다. 용도지역 제한 등의 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급한 과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우리 주민들의 의견 듣고 또 서울시 등과 협의해가면서 방법을 찾을 생각입니다.

    ② 광진 세무서 설치
    광진의 경우에 강북구와 함께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자체 세무서를 갖고 있지 못합니다. 1996년 성동구에서 분구가 된 지 28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성동세무서를 이용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광진 세무서를 설치해야 된다고 보고 있고요. 대표 공약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③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우리 광진의 아이들이 큰 꿈을 가지고 그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광진 인재육성재단을 만들려고 합니다. 희망의 사닥다리를 복원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로 더 나가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해외 연수라든지 유학 등도 지원하고요. 또 체계적으로 진학이라든지 또 취업과 관련한 상담이라든지 서비스들을 받을 수 있도록 인재육성재단도 설치할 생각입니다.

    Q. 유권자에게 한 마디?
    제가 선택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우리 광진구민들이 변화에 대한 기대 그리고 꿈과 희망에 대한 갈증이 그만큼 컸다고 생각합니다. 그 변화와 그 희망 꿈에 대한 기대를 채워드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광진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서 있어야 할 곳에 있겠습니다. 그리고 해야 할 일을 꼭 하겠습니다. 그리고 할 말은 꼭 하겠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광진의 발전을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 김병민 광진갑 국민의힘 예비후보 일문일답

    Q. 한 줄 자기소개
    광진 발전해 낼 사람, 힘 있는 광진 전문가 김병민입니다.

    Q. 대표 공약 3가지를 꼽는다면?
    ① 서울 시립 어린이병원 유치
    제 첫 번째 공약은 서울 시립 어린이 전문병원의 광진구 유치입니다. 저는 광진구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이 키우기 좋은 동네가 됐으면 좋겠다는 꿈을 갖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계획하고 있는 시립 어린이 전문병원. 24시간 응급센터 그리고 수술실, 중환자실을 갖추고 있는 이 어린이 전문병원을 우리 광진구청이 이전하게 될 구청사 부지에 반드시 유치해 낼 겁니다.

    ② 광진구 재건축·재개발
    두 번째 공약은 우리 지역 발전에 관한 일입니다. 우리 지역이 워낙이나 발전이 더디고 정체돼 있기 때문에 광진구 재건축 재개발, 실질적인 도시계획의 변화를 꿈꾸는 구민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광진 발전에 관한 지역 개발 민관 합동 TF를 마련하고 여기에 대한 사업소를 전진 배치, 지역 주민들과 가장 가까이서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든 뒤에 정부,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해서 지역 개발을 이끌어 나갈 생각입니다.

    ③ 어르신이 행복한 광진구
    세 번째 마지막 대표 공약은 어르신에 관한 일입니다. 어르신이 행복한 광진구를 꼭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곡동에는 우리 광진구를 대표하는 노인종합복지관을 건설해서 지역의 어르신들이 편안한 여가, 문화, 체육 등에 대한 실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할 것이고요. 경로당 등 소규모 노인 복지관들을 조금 더 순차적인 개편을 해나가서 어르신들이 문화·체육을 조금 더 평화롭게 즐길 수 있는 공간들을 더 많이 마련하려고 합니다.

    Q. 유권자에게 한 마디?
    저는 이곳 광진구에서 태어났고 유치원부터 용마초등학교, 용곡중학교, 대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지금 현재 우리 아이들 3명을 다 광진구에서 키우고 있는 진짜 광진 사람입니다. 우리 광진구민의 목소리, 또 광진구민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너무나 잘 알고 있는 광진 전문가로서 서울시장, 김경호 광진구청장과 함께 힘 있게 광진 발전 반드시 이끌어 내겠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43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