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추미애, "윤 총장, 선 넘었다"…야당, 추 장관 사퇴 압박

이강훈 기자

ygh83@tbs.seoul.kr

2020-10-26 17:11

프린트 2
  • 【 앵커멘트 】
    오늘 21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마지막 국정감사에서도 법무부와 대검찰청의 갈등이 고스란히 드러났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선을 넘었다"고 비판하며 윤 총장에 대한 감찰 필요성도 언급했습니다.

    야당은 추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며 압박했습니다.

    이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오늘 법사위 국감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주 대검찰청 국감에서“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 "장관은 총장의 상급자가 맞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작심한 듯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 현장음 】추미애 / 법무부 장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검찰총장으로서 선을 넘는 발언들이 있었습니다. 대단히 죄송스럽고 지휘감독권자로서 민망하게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19일 라임 사건과 윤 총장 가족 사건 등에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것에 대해서는 "장관으로서 적법한 지휘권 발동이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옵티머스 사건을 무혐의 처분한 것, 언론사 사주를 사적으로 만난 부분은 감찰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추 장관보다 윤 총장의 직무평가가 더 좋고, 국민 절반 이상이 추 장관 사퇴를 원한다는 여론조사를 들고 나와 추 장관을 추궁했습니다.

    【 현장음 】장제원 의원 / 국회 법사위 의원(국민의힘)
    "특히 20대 청년에서 59.7%가 사퇴하라, 문재인 정권의 주된 지지층인 30대의 58.4%가 자진사퇴하라고 했는데 50% 이상의 국민들이 추 장관에게서 마음이 좀 떠났다고 보이는데 야당의 주장이 근거가 없어 보이십니까?”

    추 장관은 언론이 자신과 아들에 대해 무차별적으로 부정적인 보도를 했기 때문이라며 국민들이 오해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맞받았습니다.

    국감에서는 또 월성1호기 원전 폐쇄 감사 관련 회의록 제출을 놓고, 국민의힘이 자료 공개를 요구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수사자료에 준하는 것이라 반대한다며 공방을 벌였습니다.

    TBS 이강훈입니다.

    #법사위국감 #추미애장관 #윤석열검찰총장 #국정감사 #법무부장관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