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당정, '영업제한 일부 완화' 공감…"백신 치료제도 무료 제공해야"

지혜롬 기자

hyerom@tbs.seoul.kr

2021-01-14 17:31

프린트 9
  • 【 앵커멘트 】
    당정도 오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어떻게 할지 의견을 나눴는데, 일부 완화하는 것이 좋겠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습니다.

    백신 뿐 아니라 치료제도 무료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혜롬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국난 극복 K뉴딜위원회 점검회의'를 열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일부 완화하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오는 17일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가 종료된 이후 적용될 새로운 거리두기와 영업제한 조치에 대해, 일률적으로 금지하기보다 부분적으로 허용하고 책임을 강화하는 것에 무게를 두겠다는 겁니다.

    다만 지난 1년을 볼 때 거리두기를 완화하면 확진자가 늘어났다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결국 최종 판단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중대본이 결정하도록 했습니다.

    당정은 다음 달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해 11월 말에는 집단 면역이 생기도록 하겠다는 방역당국의 목표를 앞당길 순 없는지에 대해서도 고민을 나타냈습니다.

    또 백신뿐 아니라 치료제도 무료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 현장음 】 이낙연 대표 / 더불어민주당
    "백신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 이미 전 국민 무료접종 방침을 밝히셨습니다. 그리고 치료제도 국가 책임으로 가야 한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고요. 그런 점에서 무료 사용을 할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김태년 원내대표는 백신의 안정성과 공정성을 강조했습니다.

    【 현장음 】 김태년 원내대표 / 더불어민주당
    "보건당국은 다각적인 검증을 통해서 백신의 효과와 안정성을 확보해 주길 당부드립니다. 백신 도입 과정, 대상자 선별, 접종 시기 등 접종의 모든 진행 절차를 국민들께 투명하게 공개해야 합니다."

    민주당은 백신 물량에 대해서는 정부가 5천6백만 명분을 확보했고 추가로 구매 계약을 추진 중인 만큼, 전 국민을 접종하는 데는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접종 대상에게 휴대전화 앱으로 관련 정보를 안내할 계획입니다.

    TBS 지혜롬입니다.


    #코로나백신 #백신무료접종 #치료제무료 #사회적거리두기 #집단면역

    ▶TBS 뉴스 유튜브로 보기
    http://asq.kr/7amnNcyreA7wP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9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