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주한미군 '생화학물질 국내 반입'…"위험한 실험은 한국에서?"

조주연

tbs3@naver.com

2019-12-24 12:58

프린트 28
  • 【 앵커멘트 】
    주한미군이 생화학물질을 국내에 반입해 논란이 인 가운데 미국이 한국을 생화학물질 테스트 장소로 이용해왔다는 비판이 제기됐습니다.

    테스트 장소를 넘어 미국의 전 세계 생화학무기를 관리하는 총괄센터 격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조주연 기자입니다.

    【 기자 】
    인구 340만 대도시 부산. 그 한복판인 부산항 제8부두 주한미군 시설에서 위험한 생화학물질 실험이 진행돼왔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지난 20일 미군은 설명회를 통해 생화학물질의 반입은 인정하면서도 기기를 조종하기 위한 안전한 테스트용이라고 해명했는데요,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보여주기식 설명회라며 반발했습니다.

    【 SYN 】 김석흔 사무국장 / 세균무기실험실 남구 지역대책위원회
    "이것은 설명회가 아니라 '그냥 실험하니 그냥 들어라!' 이겁니다."

    방어용이라는 미군의 해명 또한 눈속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 INT 】 우희종 교수 / 서울대 수의학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생물무기로 쓴다는 건 방어와 공격이 같이 일어납니다. 다 죽는 거죠. 2017년도에 북한의 작은 도시를 상정해서 가상 시가전 훈련을 하게 됩니다. 방어용이라면 왜 하는 거겠어요?"

    주한미군의 생화학실험시설이 세계 곳곳에 있는 미국 생화학무기 연구소의 총괄센터 역할을 할 정도로 거대하고 위험하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 INT 】 황석하 기자 / 부산일보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한국에서 설계된 틀은 미군의 아프리카나 유럽 태평양사령부에도 적용할 수 있다…."

    【 INT 】 우희종 교수 / 서울대 수의학과
    "(한국이) 전 세계 25개국에 설치된 미국의 생화학무기연구소의 총괄센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이 제일 이런 시설을 만들기에는 우호적이라는 말을 그 담당자가 하기도…."

    우리 국민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실험이 국내에서 이뤄져도 우리는 제재는커녕 알 수도 없습니다.

    SOFA(주한미군지위협정) 규정상 주한미군은 어떤 정보 공개 의무도 없는 '특권'을 누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투명한 공개, 검증을 의무화하는 것이 제일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 INT 】 김종훈 의원 / 민중당
    "정부와 시민사회, 모든 단위가 함께 실험의 양이나 종류, 어떤 피해를 냈는지에 대해서 투명하게 국민이 알 수 있도록 검증하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지역 주민들은 관계 기관에 정보 공개를 요청한 상태로, 법 위반 소지가 드러나면 고발 등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tbs 뉴스 조주연입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8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