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저감장치 설치 못 해요"…운행제한 코앞, 속 타는 차주들

유민호 기자

mino@tbs.seoul.kr

2020-09-25 12:00

프린트 34
  • 【 앵커멘트 】
    올해부터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매해 12월부터 3월까지 수도권에서 노후경유차 운행을 제한하는 조치가 시행됩니다.

    과태료를 피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매연저감장치를 설치하는 건데,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일부 차주들은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과태료 때문이 아니라 다른 이유가 있었습니다.

    유민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1995년식 경유 SUV 차량을 몰고 있는 박범철 씨.

    2002년 7월 전 생산됐기 때문에 배출가스 5등급 자동차에 해당합니다.

    운행 제한을 피하기 위해 매연저감장치, DPF를 설치하려 백방으로 알아봤지만 헛수고였습니다.

    【 인터뷰 】 박범철 / 인천 미추홀구
    "우편으로 업체 안내까지 받았는데 실제 저감장치를 개발해서 공급하고 있는 곳이 전무한 상태고 장착을 못 해서 전전긍긍하고 있습니다."

    저감장치 제작과 공급은 환경부가 인증한 민간업체 9곳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요가 적거나, 너무 오래된 차종은 사실상 개발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 스탠딩 】
    “다가오는 겨울부터 수도권에서 노후경유차를 몰면 과태료 10만 원을 물어야 하지만, 저감장치를 달려고 해도 달 수 없는 현실에 차주들의 속은 타들어 가고 있습니다.”

    【 CG IN 】
    환경부가 업체를 통해 추산한 장치미개발 노후경유차는 수도권에만 약 12만4천 대.

    【 CG OUT 】
    차주들이 장착 가능 여부를 종류별로 한눈에 파악할 수 없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꼽힙니다.

    【 인터뷰 】 저감장치 제작업체 관계자
    “이게 제작사마다 개발된 게 틀려서요. 저희 외에도 다른 제작사에서 개발 안 된 것도 많고요. 수입차는 전혀 안 돼 있고…”

    온전히 민간에 맡기는 게 아니라 정부가 어느 정도 지원해야 한단 목소리가 나옵니다.

    【 인터뷰 】 권용주 /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겸임교수
    "개발을 하지 않는다는 건 그만큼 돈이 안 된다는 거잖아요. 개발비를 일정 부분 보전해 준다거나 기후 변화를 막아보잔 취지니깐 공공이 뛰어들어서 개발을 독려하고…"

    정부는 장치 개발을 뒷받침하기보단 조기 폐차를 유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환경부 관계자는 “폐차 시 받는 실질 지원금을 수십만 원 더 늘리는 것으로 최근 결정이 났다”며 “다음 달 중순까지 고시 개정 등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TBS 유민호입니다.

    #노후경유차 #계절관리제 #미세먼지 #저감장치 #DPF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34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