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단독] 인천시 "서울 5호선 연장안…10만 명 검단 인구로 운영적자 최소화해야"

이강훈 기자

ygh83@tbs.seoul.kr

2023-08-23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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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 지하철 5호선 차량 <사진=서울교통공사>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추진과 관련해 인천시 측 노선안 제출이 늦어지면서 이달 말로 예고됐던 노선 확정 발표가 불투명해졌습니다.

    현재 서울 강서구 방화동이 종점인 5호선은 향후 경기도 김포시와 인천시 서구 검단신도시로 연장될 예정으로, 검단신도시내 정차역 개수와 위치 등을 놓고 김포시와 인천 서구의 요구가 부딪히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경기도와 인천시가 각각 노선안을 제출해오면 평가단 검토를 거쳐 이달 말 최종 노선을 발표하는 게 당초 계획.

    경기도는 지난 18일 김포시의 요구를 담은 노선안을 대광위에 제출했지만, 인천시는 아직 검토중이라며 제출을 미루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제출한 노선안의 경우 검단신도시 내 정차역은 북쪽지역에 1곳(가칭 인천 1호선 102역)만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면 인천시는 가칭 인천 1호선 101역과 102역, 원당사거리 등 총 3곳에 5호선 정차역을 배치하는 안을 바탕으로 막바지 내부 논의 중입니다.

    이런 가운데 인천시는 5호선 수혜 범위를 검단 일대 인구 10만 명 거주지 전체로 확대해, 미래 운영 적자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인천시청 <사진=TBS>  

    인천시 철도과 관계자는 오늘(23일) TBS와의 통화에서 "우리 노선안은 김포시 노선안에 비해 약 2분 56초가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이지만, 대신 한 해 200만 명 이상의 인구가 더 수혜를 보는 장점이 있다"면서 "이렇게 많은 이용자 수혜 범위를 정차하지 않고 그냥 지나치는 게 맞는 것인지 납득이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102역 이용권역 인구는 하루 3만 명 수준에 불과하지만, 101역 주변과 원당지역 인구 7만 명까지 더하면 하루 최대 10만 명이 5호선 이용권에 들어갈 수 있다"면서 "국가의 장래를 생각하면 당연히 수혜 범위를 넓히는 게 맞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내 고시문에 따르면 5호선 연장은 지자체 간 합의를 통해 추진하라는 법률적 근거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인천시는 이번 사안과 관련해 현재 '열린시장실 민원게시판'에 올라와있는 민원들에 대한 답변을 결정한 뒤 국토부 대광위에도 노선안을 제출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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