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 법무부 "FBI의 트럼프 압수수색 상당한 근거 있어"

국윤진 기자

tbsfact@tbs.seoul.kr

2022-08-12 06:42

프린트 38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에 대한 연방수사국(FBI)의 압수수색 사실을 공식확인하고, 이같은 전례 없는 조치에 대해 상당한 근거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메릭 갈런드 법무부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11일 기자회견에서 FBI가 지난 8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내 자택을 압수수색했다고 확인했습니다.

    갈런드 장관은 현재 법무부가 진행 중인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밀 문건 반출 혐의 수사의 연장선에서 압수수색 영장 신청을 자신이 직접 승인했고 연방법원에서도 이를 받아들여 영장을 발부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1월 퇴임하면서 백악관의 기밀자료 상당수를 무단 반출한 혐의로 연방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압수수색 역시 관련 혐의 확인을 위한 강제수사 차원이라는 게 법무부의 설명입니다.

    1·6 의사당 난입 사태를 조사 중인 미 하원 특별위원회는 조사 과정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록물 일부가 훼손되고 일부가 반출된 사실을 확인했는데, 반출 자료에는 '국가기밀'로 표시된 문서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FBI의 압수수색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검찰의 직권 남용이고, 사법 체계를 무기로 활용하고 있다"며 자신의 대선 출마를 막으려는 "급진좌파 민주당원의 공격"이라고 반발했습니다.

    하지만 갈런드 장관은 압수수색에 대해 "이 사안에 대한 상당한 공익"을 근거로 마이애미 연방법원에 압수수색 영장 내용을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압수수색 영장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반출한 구체적인 기밀 문건 등이 적시되어 있을 것으로 보여 영장이 공개될 경우 상당한 파장이 예상됩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38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