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어린이·청소년 코로나19백신 접종 언제?…제약사들, 임상 진행

최형주 기자

hjchoi20@tbs.seoul.kr

2021-01-25 16:05

프린트 49
  • 【 앵커멘트 】
    전 세계 인구의 30%를 차지하는 소아·청소년의 코로나19 발생률은 8%로 감염률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어린이는 백신 접종 대상에서도 제외돼 있는데요.

    하지만 어린이가 전파력이 더 강하고 변이 바이러스에도 취약하다는 발표도 있어 백신 접종이 언제쯤 가능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형주 기자입니다.

    【 기자 】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에 어린이도 쉽게 감염될 수 있다는 발표가 나오는가 하면, 변이 바이러스가 속출하고 있는 미국에서는 어린이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직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이 이뤄지는 나라가 없고, 어린이가 변이 바이러스에 더 취약한지에 대한 자료도 충분하지 않지만 간과해서는 안 되는 점이 있습니다.

    【 INT 】그레이스 리 교수 / 스탠포드대학 소아전염병학
    "어린이들이 감염되었을 때 무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이 백신 접종이 필수인 이유는 코로나19 어린이 중환자와 사망자가 계속 보고되고 있습니다. 사망자와 중증 환자 발생을 막을 수 있는 도구가 있다면 어린이들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제약사들도 어린이용 백신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화이자는 12세 이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하고 있는데 다음 달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그나마 현재 개발된 백신 중에서는 화이자가 유일하게 16세 이상의 청소년에게 접종할 수 있는데, 이스라엘이 대학 입시를 앞둔 고등학생들에게 접종을 시작했습니다.

    모더나도 12세에서 18세 청소년 임상실험에 돌입했습니다.

    중국 시노팜은 3세 이상 어린이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완료해 3월 전부터 백신 접종을 할 계획입니다.

    전문가들은 어린이 백신 접종에 있어서 안전성을 강조합니다.

    【 INT 】옥타비오 라미로 / 오하이오 내션와이드 어린이병원전염병 전문의
    "어린이에 대한 백신은 연구 개발 과정이 다릅니다. 어른의 투여량을 줄여서 주는 게 아니라 어린이들의 면역체계 등 모든 것이 성인과 다르기 때문에 더 많은 연구와 임상실험 등이 필요합니다."

    우리 정부가 최근 등교수업을 재개할지 검토하고 있고 학교에 가지 못해 우울과 불안을 호소하는 아이들의 정신 건강을 위해서라도 백신 접종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보건당국은 임상자료가 확보되면 접종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인데 올해 안에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TBS 최형주입니다.

    #코로나19 #백신접종 #청소년 #어린이 #변이바이러스 #집단면역#코로나종식

    ▶TBS 뉴스 유튜브로 보기
    http://asq.kr/7amnNcyreA7wP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49 카카오톡 페이스북 링크

더 많은 기사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l  영상정보처리기기방침  l  사이버 감사실  l  저작권 정책  l  광고 • 협찬단가표  l  시청자 위원회  l  정보공개

03909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 31 S-PLEX CENTER | 문의전화 : 02-311-5114(ARS)
Copyright © Since 2020 Seoul Media Foundation TBS. All Rights Reserved.